확인 닫기 검색분류 제목 내용 검색 최민 컬렉션 연구집 | 명랑 학문, 유쾌한 지식, 즐거운 앎: 최민 컬렉션 컬렉션 연구집 목차 006_발간사 / 최민 컬렉션 연구집 발간에 부쳐 008_기획의 글 / 최민 컬렉션, 함께 그리고 즐겁게 / 아카이브의 실천적 지향 014_최민 컬렉션 연구 074_아이템 연구 / 번역과 역주 / 세속적이고 평범한 / 예술과 현실 / 경유지 / 선비의 독서생활 / 글과 그림 148_연구 논문 / 세계의 실천: 최민의 ‘도서-아카이브’와 전후 한국의 지성 / '이미지 세계’를 껴안으며: 최민의 외서 읽기와 한국 미술의 전환 / 최민의 프랑스 신구상회화 연구 / 영화, 경계(에서)의 사유 / 최민 박사학위 논문 해제: 「회화에 미친 영화의 영향: 1960~1970년대 신구상회화의 경우」에서/ 도출할 수 있는 ‘미술과 영화의 상호작용’이 만들어낸 변화와 한국 현대미술 해석에 관한 영향 관계에 대한 탐구 / 되살아나는 불꽃 하나를 향하여-최민이 남긴 이미지/텍스트 사이에서 258_작품 290_연보 308_저작 목록 작성일2024.02.22 아카이브의 영토들 | 아카이브의 영토들 TERRITORIES OF THE ARCHIVE | 2022 세마피칭 기록집 DOCUMENTATION OF 2022 SeMA PITCHING 목차 4_인사말 6_서문 Ⅰ. 제도와 지도28_유예동, 조은성: 게임의 법칙-미술아카이브 이니셔티브 45_넬 동커스: 아카이브에 활력을 불어넣기 61_바바라 비더만: 다이내믹 오더-지더베르크 파운데이션 소장품을 활용한 지식의 생산과 조직 Ⅱ. 나침반82_윤원화: 아카이브 픽션-시간을 분기시키기 93_존 테인: 맥락, 대리자, 원본-문서란 무엇인가? 106_이경래: 아카이브의 전회-'아카이브 아트'를 중심으로 114_조민지: 디지털 기억 시대의 아카이브 Ⅲ. 지층들126_정다영: 건축의 아카이브, 아카이브의 건축 145_김해주: 분류 불가능한 상자들-출발점 아카이브 156_조수진: 가변적 예술을 어떻게 기록할까?-1960~70년대 한국 실험미술 아카이브의 문제들 Ⅳ. 움직임176_현시원: 미술아카이브에서 글쓰기-미래에 오픈할 텍스트 194_이영남: 밤의 기록 증식자들-아카이브 낭독하기 206_길예경: 디지털 매개 환경과 도구들-새로운 연구 조사의 가능성 작성일2024.02.16 오픈 아카이브 | 오픈 아카이브 OPEN ARCHIVE 목차 4_아카이브는 무엇일까요? 6_아키비스트는 어떤 일을 하나요? 8_아카이브는 어떻게 구분될까요? 10_아트아카이브는 무엇이며,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는 어떤 자료가 수집되어 있나요? 12_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기록은 어떤 방식으로 수집되나요? 14_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서 따르고 있는 분류체계는 무엇인가요? 16_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기록이나 정보는 어떻게 검색해볼 수 있나요? 18_아카이브 자료는 어떻게 직접 열람할 수 있나요? 20_미술아카이브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작성일2024.02.16 건축설계 공모집 작성일2023.03.28 처음페이지 이전페이지 1 다음페이지 마지막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