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관소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기록과 예술이 함께하는 미술관입니다. 미술아카이브는 여러 개인과 단체가 남긴 한국 현대미술의 발자취를 좇아 수많은 기록과 자료를 선별해 수집하고, 보존하고, 연구합니다. 또한 아카이브를 매개로 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들과 관계를 맺고, 새로운 예술의 틀을 마련합니다.

The Art Archives, Seoul Museum of Art, is where art records and artworks coexist. The Art Archives selects, collects, preserves, and studies numerous records and materials in contemporary Korean art. The Art Archives aims to create relationships with diverse groups of users through a wide range of programs utilizing the archives as a resource as well as to develop a new cultural framework.

자세히 보기

연구와 활동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소장 자료를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다양한 참여자들과 함께 전시, 교육, 행사, 공공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전체

미술아카이브 5월 가정의 달 <인사이드 박스 - 타이포 패밀리>
배움
미술아카이브 5월 가정의 달 <인사이드 박스 - 타이포 패밀리>
&nbsp;미술아카이브에서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lt;인사이드 박스 - 타이포 패밀리&gt;가 진행됩니다. &lt;인사이드 박스&gt;는 예술가의 아카이브 컬렉션을 이용한 아카이빙 활동을 통해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을 새롭게 바라보고 다양함 감각을 이용해 표현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nbsp;&nbsp;안상수는 우리글자인 한글을 누구보다 깊이 존경하고 사랑하는 디자이너입니다. 한글이 가진 조형성을 발견하고, 네모꼴을 벗어나는 혁신적인 실험을 통해 다양한 형태의 한글을 디자인합니다. 일상에서 읽고 보고 쓰고 다루는 글자처럼 가족은 나의 삶을 가장 가깝게 공유하는 존재입니다. 작은 공동체 안에서 가족은 서로 닮아있지만 똑같진 않습니다. 서로의 존재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개성을 표현하는 우리 가족 '글자체'를 디자인하고 여기에 창의력, 상상력을 더해 가족의 행복한 일상이 녹아드는 '가족 문자도'를 그려봅니다. 논리적이고 이성적인 한글의 원리 안에서 안상수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표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가족의 멋을 지어보는 프로그램입니다.&nbsp;&nbsp;&nbsp; &nbsp; ※ 본 수업은 일회성 수업입니다.&nbsp;&nbsp;■ 수업일정 &nbsp;&nbsp;&nbsp; ○ 24년 5월 4일부터 5월 26일까지 기간 내 매주 토요일, 일요일&nbsp;오전&nbsp;10시 30분,&nbsp;오후 1시 30분 (90분 수업) &nbsp;&nbsp; ○ 토요일: 5월 4일, 11일, 18일, 25일 (총 4일, 8회)&nbsp; ○ 일요일: 5월 5일, 12일, 19일, 26일 (총 4일, 8회) &nbsp;&nbsp;■ 신청안내&nbsp;&nbsp;&nbsp; ○ 신청대상: 4인 이하 가족 그룹 (보호자 1인 이상 필수 참석, 연령 제한 없음)&nbsp;&nbsp; ○ 신청인원: 정원 12명 이내 (1개 그룹 최대 4인 총 3개 그룹) / 선착순 마감 *기간 내 1회만 신청 가능. 중복 신청시 전 일정 자동 취소&nbsp; &nbsp; &nbsp; ※ 신청 접수 순서에 따라&nbsp;최대 2개 그룹까지 예비 신청자로 등록됩니다.&nbsp;&nbsp; ○ 수업장소: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배움동 2층 모두의 교실 &nbsp;&nbsp; ○ 신청기간: 2024년 4월 19일(금) 10:00 ~ 마감 시까지 &nbsp;&nbsp; ○ 신청방법: 구글 폼(링크)을 통해 신청하기&nbsp;&nbsp; &nbsp; &nbsp;▶ 5월&nbsp;&lt;인사이드 박스-타이포 패밀리&gt; 프로그램 신청서 작성 바로 가기(클릭)&nbsp;&nbsp;&nbsp;&nbsp; &nbsp; &nbsp; ※ 선착순 신청 마감. 신청 확정 문자를 받으신 분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nbsp;&nbsp; &nbsp; &nbsp; ※ 신청일 다음날 확정 문자가 발송됩니다. 주말 또는 공휴일인 경우 다음 업무일에 문자가 발송됩니다. &nbsp; &nbsp; &nbsp;&nbsp;■ 유의사항 &nbsp;&nbsp; ○ 프로그램 신청 및 참여를 위해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초상권 사용에 동의해 주세요.&nbsp;&nbsp; ○ 참석이 불가능할 경우 신청 교육일 3일 전까지 취소해 주세요. 사전 취소 없이 불참하신 경우에는 향후 수업 신청에 불이익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nbsp;&nbsp; ○ 모든 그룹은 성인(만 19세 이상) 보호자를 포함하여 수업에 참여하여야 합니다. 어린이, 청소년으로만 이루어진 그룹은 수업에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nbsp; ○ 원활한 접수 및 진행을 위해 수업 시작 10분 전까지 도착해 주세요.&nbsp;&nbsp; ○ 기관 사정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이 변경·취소될 수 있습니다.&nbsp; ○ 주차장이 협소하여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nbsp;&nbsp;■ 문의&nbsp; &nbsp; 김지우 코디네이터, 김호정 큐레이터 (h.kim@seoul.go.kr)&nbsp; &nbsp; &nbsp;02-2124-7417/7407 (응대시간 평일 9:00~18:00)&nbsp;
  • 교육기간2024.05.04 ~ 2024.05.26
  • 모집기간2024.04.19 ~ 2024.05.26
  • 교육장소배움동 2층 모두의 교실
  • 교육대상4인 이하 가족 그룹 (보호자 1인 이상 필수 참석, 연령 제한 없음)
  • 신청구분온라인 신청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 도록 발간기념 토크
공공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 도록 발간기념 토크
&nbsp;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의 마지막 연계 프로그램으로 '도록 발간기념 토크'를 진행합니다. 전시 도록의 필자 김계원, 박정우, 박해천, 큐레이터 류혜민, 작가 박미나가 패널로 참여해 전시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볼 예정입니다.&nbsp;■ 일정 및 안내&nbsp; ○ 일시 : 2024년 3월 23일(토) 오후 2시 - 4시&nbsp; ○ 참석 : 김계원, 류혜민, 박미나, 박정우, 박해천&nbsp; ○ 장소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서울시 종로구 평창문화로 101) 나눔동 2층 다목적홀&nbsp; ○ 대상 : 누구나&nbsp; ○ 인원 : 40명&nbsp; &nbsp; ▶ 프로그램 신청서 작성 바로가기&nbsp;■ 유의사항&nbsp; ○&nbsp;선착순 신청 마감되며, 공석 발생 시 예비등록 순서대로 연락드립니다.&nbsp; ○&nbsp;참석이 어려우시면 대기자를 위해 반드시 하루 전까지 취소해 주시기 바랍니다.&nbsp; ○&nbsp;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시작 5분 전까지 도착해 주세요.&nbsp; ○&nbsp;주차장이 협소하여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nbsp;&nbsp; ※ 신청 및 취소 문의 : &nbsp;02-2124-7418 (평일 9:00~18:00)
  • 행사기간2024.03.23 ~ 2024.03.23
  • 신청기간2024.03.12 ~ 2024.03.22
  • 행사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나눔동 2층
  • 대상성인
  • 참여구분온라인 신청
미술아카이브 <인사이드 박스 - 엉뚱한 만물상>
배움
미술아카이브 <인사이드 박스 - 엉뚱한 만물상>
&nbsp;예술가의 상자엔 무엇이 들어있을까요? &lt;인사이드 박스&gt;는 예술가의 아카이브 컬렉션을 이용한 아카이빙 활동을 통해 자연, 공간, 사물 등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을 새롭게 바라보고 다양한 감각을 이용해 표현해 보는 어린이 창작체험 프로그램입니다.&nbsp;24년 3월부터 4월까지 미술아카이브 &lt;인사이드 박스&gt; 프로그램은 김홍석 컬렉션을 활용한 어린이 창작 수업으로 진행됩니다.&nbsp;김홍석 작가는 미술가들이 재료로 선택하는 돌, 금속, 목재, 캔버스가 아닌 작품 주변에 있는 일상의 재료들을 작품의 소재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미술작품을 보호하기 위한 포장재, 스티로폼, 종이상자, 비닐 등과 같은 부자재들을 활용한 입체 작품은 우리 주변의 익숙한 사물들을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됩니다. 엉뚱하게 생각하고, 다르게 번역해 보고, 주변에 쉽게 버려지는 일상의 재료를 활용한 창작 활동을 통해 예술에 대한 기존의 인식을 변화시켜 봅니다. 참여 어린이들은 고정관념을 벗어나는 유쾌한 상상을 통해 표현의 자유를 느끼며 작품을 함께 만들고 전시합니다.&nbsp;※ 본 수업은 일회성 수업입니다.&nbsp;&nbsp;■&nbsp;수업일정&nbsp; ○ 24년 3월 23일부터 4월 27일까지 기간 내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토요일 오전&nbsp;10시 30분,&nbsp;오후 1시 30분 (90분 수업) &nbsp;&nbsp; ○ 목요일: 3월 28일 / 4월 4일, 11일, 18일, 25일 (총 5일, 5회)&nbsp; ○ 토요일: 3월 23일, 30일 / 4월 6일, 13일, 20일, 27일 (총 6일, 12회) &nbsp;&nbsp;■&nbsp;신청안내&nbsp; ○ 신청대상: 7세 ~ 10세 어린이 &nbsp;(2017년 ~ 2014년 이내 출생 어린이)&nbsp; ○ 신청인원: 정원 10명 이내 / 선착순 마감 *기간 내 1회만 신청 가능. 중복 신청시 전 일정 자동 취소&nbsp; &nbsp; &nbsp; ※ 신청 접수 순서에 따라&nbsp;최대 5명까지 예비 신청자로 등록됩니다.&nbsp;&nbsp; ○ 수업장소: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배움동 2층 모두의 교실 &nbsp;&nbsp; ○ 신청기간: 2024년 3월 8일(금) 10:00 ~ 마감 시까지 &nbsp;&nbsp; ○ 신청방법: 구글 폼(링크)을 통해 신청하기&nbsp;&nbsp; &nbsp;&nbsp;▶ 3-4월&nbsp;&lt;인사이드 박스-엉뚱한 만물상&gt; 프로그램 신청서 작성 바로 가기(클릭)&nbsp;&nbsp;&nbsp;&nbsp; &nbsp; ※ 선착순 신청 마감. 신청 확정 여부가 다음 날 문자로 발송됩니다.&nbsp; &nbsp; ※ 신청일이 주말 또는 공휴일인 경우 다음 업무일에 문자가 발송됩니다. &nbsp; &nbsp; &nbsp;&nbsp;■&nbsp;유의사항&nbsp; ○ 프로그램 신청 및 참여를 위해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초상권 사용에 동의해 주세요.&nbsp;&nbsp; ○ 참석이 불가능할 경우 신청 교육일 3일 전까지 취소해 주세요. 사전 취소 없이 불참하신 경우에는 향후 수업 신청에 불이익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nbsp;&nbsp; ○ 원활한 접수 및 진행을 위해 수업 시작 10분 전까지 도착해 주세요.&nbsp;&nbsp; ○ 동행하신 보호자는 수업에 함께 참여하실 수 없습니다. 수업 진행 중에는 교육실 이외의 장소에서 대기해 주세요.&nbsp;&nbsp; ○ 기관 사정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이 변경·취소될 수 있습니다.&nbsp; ○ 주차장이 협소하여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nbsp;&nbsp;■&nbsp;문의&nbsp; &nbsp; 김지우 코디네이터, 김호정 큐레이터 (h.kim@seoul.go.kr)&nbsp; &nbsp; 02-2124-7417/7407 (응대시간 평일 9:00~18:00)&nbsp;
  • 교육기간2024.03.23 ~ 2024.04.27
  • 모집기간2024.03.08 ~ 2024.04.27
  • 교육장소배움동 2층 모두의 교실
  • 교육대상2014년 이후(7세) ~2017년 이전(10세)
  • 신청구분온라인 신청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 연계 프로그램 - 이력서를 정리하는 기술과 방법에 대한 간략 노트
공공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 연계 프로그램 - 이력서를 정리하는 기술과 방법에 대한 간략 노트
&nbsp;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이력서를 정리하는 기술과 방법에 대한 간략 노트'를 진행합니다. 박미나, Sasa[44] 작가의 이력에 관한 자료 수집과 편집 과정을 토대로, 미술가의 이력서를 정리하고 편집할 때 발생하는 여러 난점을 비평적으로 재검토해 보는 렉처&amp;워크숍 프로그램입니다.&nbsp;흔히 접할 수 있는 작가의 이력서는 ‘주요’(selected)라는 조건을 달아 선별된 목록으로서 제시됩니다. 그러나 “범위나 규칙이 무엇인지 알아야 그걸 지킬지 깰지 선택할 수 있다”는 박미나 작가의 말처럼, 전체가 무엇인지를 좇을 때 비로소 무엇이 어떠한 이유로 편집되었는가를 맞닥뜨리게 되면서 정보의 구조와 작동 방식을 고찰해 보게 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력서를 정리하는 기술과 방법에 대한 간략 노트'는 부분에서 전체로 나아갔다가, 다시 전체에서 부분으로 돌아오는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것들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nbsp;이번 프로그램은 사물과 정보를 수집하고 체계화하는 박미나와 Sasa[44]의 방법론을 탐구하는 렉처이기도 하지만, 미술 생산자의 활동 이력을 어떻게 단편적인 텍스트로 기술하고 목록화할 것인가를 함께 고민하는 워크숍이기도 합니다. 약 1시간 정도 강연을 진행한 이후, 이번 전시를 위해 수집한 데이터베이스 일부를 공유하여 참여자들이 직접 살펴보며 토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자료 공유와 편집을 위해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할 예정이니 노트북을 지참해 오시기 바랍니다.&nbsp;* 프로그램명은 조르주 페렉의 「책을 정리하는 기술과 방법에 대한 간략 노트」에서 빌려온 것임을 밝힙니다.&nbsp; &nbsp;조르주 페렉, 『생각하기/분류하기』, 이충훈 옮김, (파주: 문학동네, 2015), 29-37.&nbsp;■&nbsp;프로그램 안내&nbsp; ○&nbsp;일시 : 2024년 2월 22일(목), 29일(목) 오후 2시 - 4시&nbsp; ○ 발표 : 박정우(작가)&nbsp; ○ 진행 : 류혜민(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학예연구사)&nbsp; ○ 장소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나눔동 2층 다목적홀 (서울시 종로구 평창문화로 101)&nbsp; ○ 대상 : 미술가의 이력서를 다루어야 하는 미술 생산자-작가, 큐레이터, 연구자, 디자이너-또는 관련 전공 대학(원)생&nbsp; ○ 인원 : 회당 15명, 총 2회 / 선착순 마감 * 기간 내 1회만 신청 가능&nbsp;&nbsp; ▶ 프로그램 신청서 작성 바로가기&nbsp;박정우《이력서: 박미나와 Sasa[44]》에 작가 연구 및 해제 지원으로 참여하였고, 두 작가의 신작 『참고문헌 일부』를 류혜민 큐레이터와 공동 편집했다. 개인전 《수금지화목토천해》(스페이스 나인, 2021), 윤정의 작가와 2인전 《플랫폼 2》(인터럼, 2023-4) 등을 개최했으며, 성시경 개인전 《Exit Exit》(공간형, 쉬프트, 2019), 이상훈 개인전 《Two Tables》(313 아트프로젝트, 2017) 등을 기획한 바 있다.&nbsp;■&nbsp;유의사항&nbsp; ○ 무선 인터넷이 가능한 노트북을 지참해주세요.&nbsp; ○ 선착순 신청 마감되며, 사전 신청자의 불참으로 인한 공석 발생 시 예비등록 순서대로 연락드립니다.&nbsp; ○ 참석이 어려우시면 다른 참여자를 위해 반드시 예약을 취소해 주시기 바랍니다.&nbsp; ○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시작 10분 전까지 도착해 주세요.&nbsp;&nbsp; ○ 주차장이 협소하여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nbsp;■ 신청 및 취소&nbsp;문의&nbsp;&nbsp; &nbsp; 02-2124-7418 (평일 9:00~18:00)
  • 행사기간2024.02.22 ~ 2024.02.29
  • 신청기간2024.02.13 ~ 2024.02.22
  • 행사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나눔동 2층 다목적홀
  • 대상성인
  • 참여구분온라인 신청
2024 SeMA-프로젝트 A
전시
2024 SeMA-프로젝트 A
2024 SeMA-프로젝트 A[현재 작품 교체 중으로, 일부 공간은 관람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SeMA-프로젝트 A는 여러 동과 부지로 이루어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공간들을 탐색해보는 프로젝트입니다.&nbsp;각 공간과 조응하는 서울시립미술관의 소장품,&nbsp;커미션 설치를 통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모음동의 옥상정원,&nbsp;나눔동과 배움동의 공간들을 방문해봅니다.&nbsp;모음동은 경사로의 지형을 따라 직육면체가 계단처럼 이어진 건물로,&nbsp;각 층에는 경사로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계단식 옥상 정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nbsp; 2층, 3층, 4층 각 층의 옥상정원에는 모음동 건축의 기하학적인 조형에 대비하여,&nbsp;전통적인 조각 제작양식을 새로이 해석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nbsp;계단을 따라 3층으로 올라가면 알루미늄 패널을 말리고 펼쳐 불연속적인 시간의 궤적을 조형화한 정소영 작가의 〈항해자〉,&nbsp;감싸서(envelope)&nbsp;형상을 만드는 캐스팅 방식을 해체,&nbsp;평면에서 오려낸 형태를 세우는 펼치기(develop)&nbsp;전략을 전개하는 홍명섭 작가의 〈De-veloping-Silhouette Casting〉을 만날 수 있습니다. 4층 옥상정원에는 보는 각도에 따라 평면과 입체를 오가는 김인겸의 〈빈 공간〉,&nbsp;철판 면을 접어 면과 면이 만나는 새로운 공간을 펼쳐보이는 홍석호의 〈철판접기〉가 각각 입체적 형상을 만드는 조각의 새로운 실험들을 보여줍니다.&nbsp;모음동 맞은편에는 미술아카이브를 배움과 참여로 연결하는 배움동,&nbsp;나눔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nbsp;배움동과 나눔동에는 우리가 늘 마주하면서도 쉽게 지나치는 일상의 풍경,&nbsp;경험에 대하여 질문을 던지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nbsp;배움동 1층에는 풍선을 한아름 안고 있는 장면을 포착한 황혜선의 〈풍선들〉이 사소한 주변의 이야기를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nbsp;〈풍선들〉을 보고 돌아서면,&nbsp;주변에서 쉽게 발견되는 종이 상자를 브론즈로 캐스팅하여 작품의 주체로 세운 김홍석의 〈계단 형태-&nbsp;연단〉은 작품의 재료가 갖는 상징성은 무엇인지,&nbsp;그리고 위태롭게 쌓아 올린 종이상자와 마이크의 연단이 상징하는 공공성은 무엇인지를 질문하고 있습니다.&nbsp;&nbsp;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건축은 평면으로는 4개 부지에 펼쳐진 모습이면서도 입면에서는 점층적으로 쌓아 올려진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SeMA-프로젝트 A는 펼쳐지고 모이는 모습으로 빚어진 미술아카이브의 공간을 거닐며 새로운 장소에서 다시금 놓인 작품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촉발합니다.&nbsp;&nbsp;① [작품 교체 중]&nbsp;② 정소영, 〈항해자〉, 2023, 가변크기, 알루미늄, 분체도장, 서울시립미술관 제작지원&nbsp;③ 홍명섭, 〈De-veloping-Silhouette Casting〉, 1984-2010, 200×200×400cm, 철판에 워터제트 커팅, 투명 우레탄 도장, 서울시립미술관 소장&nbsp;④ 홍석호, 〈철판 접기〉, 2000,148×258×67cm, 철판 용접, 절곡, 서울시립미술관 소장&nbsp;⑤ 김인겸, 〈빈 공간〉, 2006, 190×113×55cm, 스테인레스 스틸에 우레탄 도장, 서울시립미술관 소장&nbsp;⑥ 황혜선, 〈풍선들〉, 2012, 370×335×5cm, 스테인리스 스틸, LED 조명, 서울시립미술관 소장&nbsp;⑦ 김홍석, 〈계단 형태-연단 1〉, 2011, 328×152.5×152.5cm, 청동에 페인트, 마이크, 서울시립미술관 소장&nbsp;⑧ 송상희, 〈엽서들〉, 2013, 단채널 비디오, 컬러, 무음, 17분 30초, 서울시립미술관 소장1. [작품 교체 중]&nbsp;2. 정소영, 〈항해자〉〈항해자〉는 2차원의 표면이 말리고 펼쳐지며, 안이 바깥이 되고 바깥이 안으로 밀려드는 시간의 궤적을 조형화한 작업입니다. 작가는 몸과 무게를 사용하여 알루미늄 패널의 끝과 끝을 맞닿게 하거나 굴리거나 겹쳐, 다른 차원과의 거리를 좁히거나 표면에 닿아가는 항해의 개념을 공간과 움직임으로 환원시킵니다. 정소영 작가는 시간과 공간, 자연과 우주의 변화하는 현상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한 역사적, 장소특정적, 사회·과학적 맥락에 개입하는 새로운 서사를 만드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항해자〉는 여러 겹의 면들이 교차되고 중첩되는 형상을 따라 단절되었다 이어지고 다시 길을 잃는 시간의 여정으로 관람자를 이끕니다. 시점의 충돌, 차원의 교차, 다중적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조각들은 끝없이 새로운 우연을 만들며 인간 역사 속에서 변형되고 새롭게 구축되는 자연의 생성과 소멸의 시간을 조우합니다.&nbsp;3. 홍명섭, 〈De-veloping-Silhouette Casting〉〈De-veloping-Silhouette Casting〉은 철판을 가위의 실루엣(Silhouette)대로 커팅하여 이를 수직으로 세운 작품입니다. 가위라는 독립된 형상(존재)인 동시에 철판을 오려낸 흔적(부재)으로서 이미지와 일루전의 경계에 있는 이 작품은 사물을 고정된 인식으로부터 해방시키며, 해체의 미학을 구현합니다. 홍명섭 작가는 작가와 작품과의 만남, 관람자와 작품과의 만남을 ‘인연’, ‘촉발’ 등의 단어로 설명하며, 예술에 있어 모든 고정된 가치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하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시리즈를 칭하는 ‘de―veloping’은 ‘감싸다, 뒤덮다’의 뜻을 가진 ‘envelop’과 어원적으로 반의어인 ‘develop’에서 모티프를 얻은 것입니다. 작가는 작품 속에서 ‘en―veloping’과 ‘de―veloping’이라는 단어를 서로의 반대항으로 사용하면서 ‘―less’의 미학을 추구하는 자신의 작품관을 끊임없이 드러내 왔습니다.&nbsp;4. 김인겸, 〈빈 공간〉〈빈 공간〉은 평면과 입체 사이를 오가는 일종의 착시 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작품의 물리적인 현존과 그것이 놓인 공간 사이에 무한한 공간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작품의 한쪽 면은 완전한 평면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다른 한쪽 면에서는 동그랗게 뚫려 비어 있는 공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김인겸 작가는 전통적인 조각의 볼륨과 매스에서 완전히 벗어나 스테인리스스틸을 주재료로 한 ‘면’의 조형을 통해 공간의 점유가 아닌 ‘비어있음’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물리적으로 현존하는 공간을 넘어 사유의 공간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또한 이러한 ‘빈 공간’은 작품이 놓인 공간 공간마다의 새로운 풍광의 여백이 되어, 공간을 담아내는 새로운 캔버스가 됩니다. &nbsp;&nbsp;5. 홍석호, 〈철판 접기〉〈철판 접기〉는 철판의 재료적 특성을 최대한 수용하면서, 작가 자신의 의도적인 제작 행위는 최소화하는 조형적 실험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홍석호 작가는 공존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지지만, 긴 시간과 과정을 거쳐 마침내 공존하게 되는 대상과 관계들 안에서 나름의 가치를 찾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예술관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크고 작은 면들로 철판을 분할하고, 접었을 때 생기는 면과 면의 접점이 상호작용을 이루는 공간을 형성하도록 했습니다. 각 면이 서로 어긋나면서 긴장감이 창출되고, 독특한 면의 분할로 시각적 역동성이 연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접힌 각도와 절단 방식으로 각기 다른 형태를 한 면들은 서로 기대고, 어긋나지지만, 그러한 형태를 작동시키는 원칙은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nbsp;6. 황혜선, 〈풍선들〉〈풍선들〉은 황혜선 작가가 매일 작업실에 나가 그린 드로잉을 공간으로 옮겨 놓은 '드로잉 조각(Drawing Sculpture)' 중 하나로 평범한 사물들을 소재로 하는 작가의 소소한 일상과 기억들에서 떠오른 감정을 이야기하는 작품입니다. 멀리서 보면 평면작업처럼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벽에 살짝 띄워져 입체감을 갖게 됩니다. 풍선을 한 아름 안고 있는 이의 모습은 작가의 경험 속 단편적 이미지이기도 하며, 누구나 하나쯤은 기억에 간직하고 있을 만한 장면들은 작가의 기억 속 한순간에서 출발하여 보는 이의 기억 깊은 곳에 있는 감정들까지 떠올리게 해줍니다. 반짝이고, 다치거나 상하기 쉬운 이들 사물들은 예민하고 섬세한 감성들을 은밀하게 드러내는 메타포로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소통 방식을 보여줍니다.&nbsp;7. 김홍석, 〈계단 형태-연단 1〉〈계단 형태-연단 1〉은 김홍석 작가가 생각하는 주관적인 ‘공공성’을 반영하는 기념물을 간단한 드로잉과 설명문으로 제안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lt;퍼블릭 블랭크(Public Blank)&gt;의 연장선 상에 있는 작품입니다. 길거리나 공공장소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종이박스를 브론즈로 캐스팅하여 불안정한 구조로 쌓아 올렸으며, 기능할 수 없는 마이크와 함께 설치하여,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연단을 의도적으로 조성하였습니다. 공공장소에서의 발언을 목적으로 하는 연단의 형상을 하고 있지만, ‘연설’이라는 기능이 제거된 상징적인 오브제로만 남게 됩니다. 이를 통해 동시대 미술에서 주목하는 공공성, 공공미술, 공공 기념물이라는 주제에 관하여 의문을 제기합니다. 또한 〈계단 형태-연단〉은 김홍석 작가가 2008년부터 진행한 ‘부차적 구성(Subsidiary Construction)’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미술작품 또는 어떤 주체적 대상을 보조하는 사물들, 즉 미술작품을 보호하기 위한 포장재, 상품을 담은 종이상자, 물품이 담긴 비닐봉지 등의 주변적 재료들을 주된 주체로 치환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nbsp;8. 송상희, 〈엽서들〉〈엽서들〉은 송상희 작가가 여러 도시에서 수집한 엽서 6장과 작가가 구성한 유사 엽서 6장을 교차하여 연속적으로 보여줍니다. 작가가 수집한 오래된 엽서는 당시 전형적인 표지 이미지와 그 뒤에 적힌 여성들이 쓴 손 편지를 보여주며 당대의 사회상과 사건의 일면을 드러냅니다. 수집한 엽서와 교차하여 등장하는 유사 엽서는 청둥오리, 붉은목띠앵무새 등 화자인 동물을 통해 조류독감이 퍼지는 가상의 내러티브를 전개, 이주와 팬데믹과 같은 거대서사를 개인의 서사와 간접적으로 연결합니다.&nbsp;&nbsp;SeMA-Project A is a project that explores the different spaces of the Art Archives, Seoul Museum of Art, which comprises several sites and buildings. Here, we pay a visit to the Art Archives’ new sections―from the rooftop garden of the Collaborating Space, the Learning Space to the Exchanging space―while looking at the works from SeMA collection, commissioned installation encountered in each one.&nbsp;The Collaborating Space building was constructed to conform to the sloping terrain. Along the inclined path is a terraced rooftop garden formed out of cubes. In comparison with the geometric arrangement of this space, the rooftop garden sections on the second, third, and fourth floors offer works of art that adopt unique interpretations on the traditional form of production of sculpture. Up the stairs on the third floor, is Sailor&nbsp;by Chung Soyoung which visualizes discontinuous trajectory of time by folding and unfolding aluminum panel, and, De-veloping-Silhouette Casting by Hong MyungSeop, who has created a “de-veloping” strategy of erecting shapes cut own out two-dimensional surfaces, dissolving the traditional sculptural strategy of a casting or “enveloping” the form to fill in. In the rooftop garden on the fourth floor, new experiments in sculpting to create three-dimensional shapes are illustrated by Kim In-kyum’s Emptiness and Hong Suk-ho’s An Iron Plate Fold. In the former, the artist creates a three-dimensional sculpture that can be seen as a flat surace at a certain point of view; the latter has the surfaces of iron plates folded to show a new space where each surface meets.&nbsp;&nbsp;Across from the Collaborating Space are the Learning Space and Exchanging Space, which connect art archives with learning and participation. In these two spaces, visitors can view artworks that raise questions about the ordinary scenes and experience we encounter every day but all too easily pass by. On the first floor of the Learning Space, visitors can imagine the small stories of things around them through Hwang Hae-sun’s The Balloons, which captures the scene when one clutches an armful of balloons. In Gimhongsok’s Stairs Construction–Podium, the subjects of the work are commonplace cardboard boxes that have been cast in bronze. It poses questions about the symbolism associated with the artwork’s materials, as well as the public service role symbolized by the precariously stacked boxes and the microphone podium.&nbsp;&nbsp;The Art Archives’ architecture has a sprawling layout comprising different sites and pathways, as well as a layered vertical structure. SeMA-Project A encourages visitors to rediscover the artworks resituated in new environments, facilitating diverse perspectives as they roam through the Arts Archive spaces with their spreading and gathering arrangement.&nbsp;① [Preparing for the exhibition]② Soyoung Chung, 〈Sailor〉, 2023, Dimensions variable, Powder coated aluminum, SeMA Commission, 2023③ Hong, Myung Seop, 〈De-veloping-Silhouette Casting〉, 1984-2010, 200×200×400cm, Water jet cutting on iron plate, Urethane painting, SeMA Collection④ Hong, Seok Ho, 〈An iron plate fold〉, 2000,148×258×67cm, Iron plate welding and bending, SeMA Collection⑤ Kim Inkyum, 〈Emptiness〉, 2006, 190×113×55cm, Urethane painting on stainless steel, SeMA Collection⑥ Haesun Hwang , 〈Balloons〉, 2012, 370×335×5cm, Stainless steel, LED light, SeMA Collection⑦ Gimhongsok , 〈Stairs Construction-Podium 1〉, 2011, 328×152.5×152.5cm, Paint on bronze, microphone, SeMA Collection⑧ Song Sanghee, 〈Postcards〉, Single-channel video, color, slient, 17min 30sec, SeMA Collection1. [Preparing for the Exhibition]&nbsp;2. Chung Soyoung, SailorAs two-dimensional surfaces folded and unfolded, Sailor visualizes the trajectory of time where the inside becomes the outside, the outside becoming inside. The artist uses her body and weight to let two ends of an aluminum panel being in contact, panels being rolled and overlapped. For Sailor, sailing is conceptualized as shortening the distance to the other dimension or reaching out to its surface, whereas the two-dimensional panels are transformed into a space and a movement. Chung Soyoung recognizes changing phenomena in time and space, in the nature and the universe, creates new narratives intervening their historical, site-specific, socio-scientific contexts. Along with layer upon layer, layer crossed layer of Sailor, the audience is immersed into the travel of time that is ruptured, continued and where one is lost, again. These pieces of the sculpture evoke collision of perspectives, intersection of dimensions and multilayered experiences. The work continuously yields new encounters, where one faces the time of creation and extinction of the nature that is changed and constructed in the human history.3. Hong, Myung Seop, De-veloping-Silhouette CastingFor De-veloping-Silhouette Casting, an iron plate has been cut along a silhouette of scissors and raised upright. Existing at the boundary between image and illusion as both the independent shape (presence) of the scissors and the evidence (absence) of the iron plate’s trimming, the work embodies an aesthetic of deconstruction as it liberates the object from fixed perceptions. Artist Hong MyungSeop uses words such as “affinity” and “trigger” to explain the encounters between artist and artwork and between artwork and viewer. As an artist, he pursues liberation from all the predefined values associated with art. De-veloping, the name he has adopted for his series, takes its motif from the word “develop” as an etymological antonym of “envelop.” In his work, he uses the words “en-veloping” and “de-veloping” as mutual opposites, consistently demonstrating an artistic perspective that aspires toward an aesthetic of “-less.”4. Hong, Seok Ho, An iron plate foldIncorporating the characteristics of its iron plate materials, An Iron Plate Fold illustrates the aesthetic experiment of an artist who is seeking to minimize his own activities of deliberate “creation.” Artist Hong Suk-ho has attempted to discover the values within the relationships among objects whose coexistence may be seen as impossible that eventually come to coexist over time and lengthy processes. To give visual expression to this artistic perspective, he separates his plate into surfaces of different sizes, allowing the creation of a space through the interactions of contact points that arise in the surfaces when folded. A sense of tension is introduced through the misalignments between surfaces, while a quality of visual dynamism arises from the dividing of distinctive surfaces. The angles of folding and truncations found on the different surfaces are such that the surfaces’ edges rest upon or askew with each other―but they also illustrate the single principle that causes the shape to work.5. Kim Inkyum, EmptinessEliciting an optical illusion effect of alternating between two and three dimensions, Emptiness shows the infinite space that exists between the physical presence of the artwork and the setting in which it is placed. One of the work’s surfaces is entirely flat, but the other has a round space encircled by sculptural planes, offering a glimpse of empty space. Artist Kim InKyum leaves the volume and mass of the traditional sculpture behind completely, using the shaping of surfaces in stainless steel to present “emptiness” rather than the occupying of space. In the process, he guides us beyond the place where we are physically present and into a space of contemplation. This “emptiness” also becomes the empty space in every new landscape where the artwork is placed, providing a new canvas to capture that environment.6. Haesun Hwang, The balloonsThe Balloons is an example of artist Hwang Hae-sun’s ‘Drawing Sculpture’ works, in which she spatially realizes one of the drawings that she produces in her studio from day to day. As an artist, Hwang focuses on everyday objects, and this is a work that relates to the small aspects of her day-to-day experience and the emotions that arise from her memories. Seen from a distance, the work appears two-dimensional, but a closer look shows how it projects slightly from the wall, giving it a three-dimensional quality. The image of a person holding an armful of balloons is a fragment from the artist’s own experience, but it is through scenes with which all of us have associated memories to evoke emotions deep within the viewer’s own recollection. The gleaming, fragile and perishable items are a metaphor that quietly expresses keen, delicate emotions, illustrating a natural and gentle way of communicating.7. Gimhongsok, Stairs Construction-Podium 1Stairs Construction-Podium 1 is a continuation of Public Blank, a public art project in which artist Gimhongsok presented simple drawings and explanations for a proposed monument reflecting his own subjective view on “public service.” Creating a precariously stacked structure with bronze-cast cardboard boxes of the kind often seen on the street and in public settings, Gimhongsok includes a non-working microphone and a podium deliberately designed in an unrealistic, non-functional way. The podium shape is the same kind used in public spaces for public speeches, but the monument, which consists of everyday, disposable materials, is reduced to a symbolic object with its speech-associated functions stripped away. In this way, the artwork raises questions and new implications about themes that have received some attention in contemporary art―namely, “public service,” “public art,” and “public monuments.” Stairs Construction - Podium 1 is also part of 'Subsidiary Construction'&nbsp;series, a project that Gimhongsok has been pursuing since 2008. In these works, the main subjects are the objects that “support” works of art and certain subjective things: peripheral materials such as packing to protect art, cardboard boxes used to contain products, plastic bags for items, and so forth.8. Song Sanghee, PostcardsPostcards presents six postcards collected by the artist Song Sang-hee from various cities, alternating with six similar postcards composed by the author. The collected vintage postcards feature typical cover images of the time on one side, and women’s writing of the time on the other side, revealing glimpses of the social norms and events of that era. Juxtaposed with the collected postcards, the composed ones introduce a narrative involving animal speakers such as a falcated duck and an Indian ringneck parrot, unfolding a similar narrative of avian flu spreading. This indirectly connects individual narratives with grander history/events like migration and pandemics.&nbsp;
  • 전시일정2024.01.01 ~ 2024.12.31
  • 전시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모음동 옥상정원, 나눔동, 배움동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
전시
이력서: 박미나와 Sasa[44]
&nbsp;《이력서:&nbsp;박미나와&nbsp;Sasa[44]》는 사물과 정보를 조사-수집-분석하는 방법론을 발전시켜 온 박미나와&nbsp;Sasa[44]의&nbsp;2인전이다.&nbsp;두 작가는&nbsp;2002년 첫 협업 전시를 시작으로 생산과 소비,&nbsp;원본과 복제의 전후 관계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했고,&nbsp;현재까지도 실험적 관계 설정을 통해 개인 작업과 공동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nbsp;이번 전시는 박미나와&nbsp;Sasa[44]가 지난&nbsp;20여 년간 따로,&nbsp;또 함께 선보인 전시와 그 기록들을 이력서의 형식을 빌려 하나의 전시로 재구성한다.&nbsp;이력서는 한 사람이 거쳐 온 학업,&nbsp;직업,&nbsp;경험 등 개인의 활동을 기록하는 문서의 양식이다.&nbsp;개인의 경험은 사회적 인식을 반영하는 항목에 맞춰 정보로 조직되고,&nbsp;타인에게 나의 공적 서사를 전시하는 수단으로 쓰인다.&nbsp;이력서가 정보를 구조화하는 하나의 체계이듯,&nbsp;박미나와&nbsp;Sasa[44]는 자료 수집과 조사 연구를 기반으로 자신들의 작업 세계를 직조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을 설계해왔다.&nbsp;박미나가 회화의 색채를 물감 유통 체계와 연결 짓고 회화의 동시대적 조건을 탐구한다면, Sasa[44]는 시대의 지표가 되는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피처링,&nbsp;샘플링,&nbsp;매시업 등 대중음악의 방법을 전유해 새로운 의미의 층위를 발생시킨다.&nbsp;전시는 이력서의 양식에 따라 ‘전시 이력’과 ‘참고문헌’으로 나뉜다. ‘전시 이력’에서는 박미나와 Sasa[44]의 주요 전시를 가로지르며 초기작과 대표작, 미발표작 150여 점을 살펴볼 수 있다. 각각의 작업들은 과거의 전시와 현재를 매개하는 장치이면서, 작업 간의 연계를 강조하는 분류와 배치에 의해 새로운 의미를 드러낸다. ‘참고문헌’은 2001년부터 2022년까지 발행된 국내외 신문, 잡지 등의 연속간행물 중 박미나와 Sasa[44]가 언급된 1,259개의 기사를 수집하여 한 권의 책과 사운드 작업으로 재구성하였다. 이 전시는 박미나와 Sasa[44]의 작업 세계를 경유하여 수집과 아카이브, 기록의 의미를 탐구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자료 수집과 연구의 과정을 포착해 보려는 시도이다.&nbsp;&nbsp;CV: MeeNa Park &amp; Sasa[44]&nbsp;is a dual exhibition of works by MeeNa Park and Sasa[44], two artists who have been developing methodologies for investigating, collecting, and analyzing objects and information over the course of their careers. Showcasing a shared critical awareness around the context of production and consumption, original and replica with their first joint exhibition in 2002, MeeNa Park and Sasa[44] continue to work both individually and collaboratively through establishing experimental relational conditions.&nbsp;CV&nbsp;borrows the conventions of a curriculum vitae to reconstruct two decades of exhibitions held by the artists, separately and together, and combine them into one show.&nbsp;A CV is a document that serves as a record of an individual’s educational, professional, and personal experiences — experiences recast as information, organized to fit various socially-determined categories, and used as a means of displaying one's public-facing narrative to the world. A CV, then, can be understood as a system for structuring information; in much the same way, MeeNa Park and Sasa[44] have designed a systematic methodology for weaving their artistic worlds together, building on a foundation of data collection and survey-based research. Where MeeNa Park draws a connection between the colors of her paintings and the commercial distribution systems of the paints themselves to explore the contemporary conditions of fine art, Sasa[44] collects different materials that represent their era and coopts practices from popular music — like featuring, sampling, and mashups — to generate new layers of meaning.&nbsp;The exhibition is divided into two sections, echoing the format of a CV: “Exhibition Record” and “Bibliography.” In “Exhibition Record,” visitors encounter over 140 pieces that include early and representative works that span the entirety of MeeNa Park and Sasa[44]’s major past exhibitions, as well as some that have never been shown. Each piece acts as a mediating device between past exhibitions and the present, their categorization and arrangement unveiling new meanings by emphasizing different associations between them. In “Bibliography,” 1,259 articles that mention MeeNa Park and/or Sasa[44], clipped from domestic and international newspapers, magazines, and other serial publications published between 2001 and 2022, are collected and reconstituted into a book and a sound installation. Even as&nbsp;CV unpacks the significance of collecting, archiving, and recordkeeping through the work of MeeNa Park and Sasa[44], the show seeks to explore the process of data collection and research in new ways.
  • 전시일정2023.12.21 ~ 2024.03.31
  • 전시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모음동 전시실 1·2, 라운지 1·2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3 주제연구포럼 <확장의 발단>
포럼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3 주제연구포럼 <확장의 발단>
&nbsp;2023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주제연구포럼확장의 발단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주제연구포럼 ≪확장의 발단≫을 개최합니다.올해의 주제연구포럼은 열한 명의 발제자와 함께 미술 아카이브의 다양한 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와 통찰을 공유하고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소장 컬렉션을 확장적으로 조망할 수 있는 주제를 탐구하여 미술 아카이브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nbsp;일시 : 2023. 11. 30.(목), 12. 6.(수), 12. 14.(목) 14:00~17:00 (3회 진행)■&nbsp;장소 :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나눔동 2층 다목적홀■&nbsp;신청방법 :&nbsp;참가신청서(링크클릭)&nbsp;작성 후 제출 (3회/회당 50명*선착순 모집)# 포럼 참가를 사전 신청하신 분께는 행사 당일 소정의 기념품을 드립니다.■&nbsp;&nbsp;일정 및 발제내용포럼① 질문과 가설 • 11월 30일(목) 오후 2~5시: 아카이브 현장에서 제기되는 문제와 이에 대한 통찰1/ 아트 아카이브와 아카이브의 접점들 • 이지은(아키비스트)2/ 정보로 짓는 집, 디지털 아카이브와 사용자경험 • 김선혁(레벨나인 디렉터)3/ 공공 아카이브의 실천과 과정: 시행착오를 통해 배운 것들 • 심지언(『월간미술』 편집장)4/ 불확실성의 시대에서 아트아카이브의 동적 기술(dynamic description) 시론 • 조은성(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아키비스트)포럼② 오픈 캐비닛 • 12월 6일(수) 오후 2~5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소장 컬렉션에 대한 확장적 연구1/ 한국미술사의 정의(justice)를 위한 아카이브: 휘트니미술관 아카이브에서 배우는 교훈과 몇 가지 제언 • 양은희(미술사, 한국예술종합학교)2/ 미술과 도시를 말하는 아카이브 • 신정훈(미술사, 서울대학교)3/ 여성, 미술 그리고 페미니즘 미술사 – 아카이브 미술관을 위한 제언 • 조혜옥(미술사, 한국예술종합학교)포럼③ 기록에서 콘텐츠로 • 12월 14일(목) 오후 2~5시: 한국의 대표적인 미술 아카이브 기관 사업에 대한 케이스 스터디1/ 제대로 듣고 올바로 기록하기: 아르코예술기록원 한국근현대예술사 구술채록사업 운영사례 소개 • 정보원(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예술기록원 차장)2/ 아카이브를 통한 작가 연구의 새로운 전개: 『아카이브북 시리즈 강국진 컬렉션』 •양서윤(국립현대미술관 아키비스트)3/ 미술 이어나누기: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아카이브 전시사례 • 김정현(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실장)4/ 아카이브 전시는 무엇을 보여주(지 않)는가 • 주은정(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학예연구사)# 포럼 ①~③ 중복 신청 가능* 신청전 필수 확인 *1) 참가신청서 제출 완료 시 별도의 대기 없이 신청 확정됩니다.&nbsp; &nbsp;단,&nbsp;선착순 마감 종료 후 신청된 대기자에 한하여는 개별 연락(전화/문자)2) 프로그램 시작 1일 전, 안내 문자를 발송할 예정이니 확인 부탁 드립니다.3) 당일 공석에 한하여 현장 접수가 가능합니다.4) 참석이 어려울 경우 신청취소 연락을 사전에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amp;취소 02-2124-7413※ 프로그램 안내 및 운영을 위한 개인정보(이름, 연락처)와 초상권 수집·이용에 동의 후 참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중 사진과 영상 촬영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는 내부 기록물 및 홍보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알립니다.)&nbsp;&nbsp;
  • 일정2023.11.30 ~ 2023.12.14
  • 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나눔동 2층 다목적홀
2023 연구교류 <소실의 아카이브>
포럼
2023 연구교류 <소실의 아카이브>
" width="1000" height="750">&nbsp;서울시립&nbsp;미술아카이브&nbsp;2023 연구교류&lt;소실의&nbsp;아카이브&gt;서울시립미술 아카이브는 개관 전 신규분관 조성을 중심으로 예술기관 및 아카이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는 라운드테이블을 진행하며, 연구교류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연구교류 프로그램은 2000년부터 아시아의 기록을 수집, 연구, 공유하고 있는 아시아 아트 아카이브와 협업하여 기록으로 매개할 수 밖에 없는 비물질적 작업과 실천을 담는 아카이브에 대한 동시대 담론과 현장 연구를 살피고자 합니다. 퍼포먼스 등과 같이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행위를 기반으로 하는 작업에서부터 일정 기간 동안만 진행하는 전시에 이르기까지 온전한 물리적 형태로 남을 수 없는, 소실의 운명을 전제로 하는 예술 실천을 어떻게 아카이빙하고 연구할 지에 대해 논의합니다.&nbsp;&nbsp;올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연구교류 프로그램은 ‘소실의 아카이브’라는 주제로 라운드테이블과 토크를 진행합니다.동명의 주제 아래 11월 28일에 개최되는 라운드테이블에서는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그리고 아시아 아트 아카이브의 컬렉션과 관련 소장 기록을 소개하고, 비물질적 작업과 기록의 관계를 둘러싼 실천들을 살펴봅니다. ‘생성과 기록’, ‘연구’, ‘수집과 공유’의 층위에서 다양한 연구 및 프로덕션 사례를 다루며 각 층위 간의 상호관계와 참조점을 발굴하고 질문합니다. 11월 29일에는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와 연계하는 토크 ‘소실에 저항하는 지금의 아카이브’를 진행합니다. 지금 기록을 생성해 나가고 있는 오늘날 작가 아카이브의 방법론을 공유하며 현재진행형의 작업에서 기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역학을 이야기합니다.&nbsp;이번 연구교류 프로그램의 주요 발표와 토론 내용은 향후 디지털미술아카이브(semaaa.seoul.go.kr)와 아시아 아트 아카이브 웹사이트(aaa.org.hk) 등을 통해 배포될 예정이며, 프로그램 내용을 담은 자료집이 예정되어 있습니다.&nbsp;&nbsp;■&nbsp;11월 28일 라운드테이블에서는 동시통역, 11월 29일 토크에서는 순차통역을 제공합니다.&nbsp;&nbsp;■&nbsp;참여자: 유예동, 외즈게 에르소이, 김정현, 박가은, 앤서니 융, 가네코 도모타로, 김정엽, 김예슬, 김재민이, 신정균, 엄지은, 크리스토퍼 호&nbsp;■&nbsp;&lt;소실의&nbsp;아카이브&gt;&nbsp;참여&nbsp;신청서&nbsp;바로가기|&nbsp;주최&nbsp;서울시립미술관|&nbsp;협력&nbsp;아시아 아트 아카이브|&nbsp;기획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유예동 학예연구사|&nbsp;협력기획구예나, 이수민|&nbsp;진행보조안서연|&nbsp;디자인김성구| 번역아트앤텍스트(artntext.com)| 사진, 영상서스테인웍스SeMA AA&nbsp;2023 RESEARCH EXCHANGE&nbsp;LOST, BUT ARCHIVED&nbsp;The Art Archives, Seoul Museum of Art (SeMA AA) has launched a research exchange program, featuring a roundtable that explores the process of establishing an art institution and archives, with a focus on the establishment of new branches within the Seoul Museum of Art. This marks the second edition of the 2023 research exchange program, aiming to connect contemporary discourse and field research concerning immaterial works or practices that can only be preserved through records, in collaboration with the Asia Art Archive. The discussions center around how to archive and study artistic practices that leave no physical trace but are destined to be eventually lost, ranging from works rooted in temporary actions like performances to exhibitions with specific durations that will ultimately be deinstalled.&nbsp;Theme “Lost, but Archived”, this year’s SeMA AA's research exchange program includes both roundtable discussions and talks. Scheduled for November 28, a roundtable will introduce the collections and related records associated with the SeMA AA and the Asia Art Archive. It will explore practices revolving around the relationships between immaterial works and records. Various research and production case studies will be presented across the domains of "creation and documentation," "research," and "collection and sharing," while examining the interconnections and references between these layers and raising questions. On November 29, a talk program titled "Present, but Archived" will be conducted in collaboration with the SeMA Nanji Residency. This program aims to share the archival methodologies of contemporary artists who are actively producing records today. It will delve into discussions on how records function in ongoing works, and exploring their dynamics.&nbsp;The primary presentations and discussions from the research exchange program will soon be accessible on both the SeMA AA Digital Art Archive (semaaa.seoul.go.kr) and the Asia Art Archive website (aaa.org.hk), with a planned publication encompassing the program’s contents.&nbsp;■&nbsp;On November 28th, there will be simultaneous interpretation during the roundtable, and on November 29th, sequential interpretation during the talk.■&nbsp;Participants: Yoo Yedong, Özge Ersoy, Kim Junghyun, Park Kaeun, Anthony Yung, Kaneko Tomotaro, Kim Jungyeop, Kim Yesul, Gemini Kim, Shin Jungkyun, Uhm Jieun, Christopher K. Ho&nbsp;■ RESERVATION FOR THE PROGRAM&nbsp;| Hosted bySeoul Museum of Art| Collaborated withAsia Art Archive| Organized byYoo Yedong, Curator&nbsp;&nbsp;| Co-organized byKu Yena, Lee Sumin&nbsp;| CoordinatorAn Seoyeon&nbsp;| Graphic DesignKim Sung Koo| Translationartntext(artntext.com)| Photography, Video ProductionSustainWorks&nbsp;&nbsp;
  • 일정2023.11.28 ~ 2023.11.29
  • 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나눔동 다목적홀, 서울시립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오픈 아카이브
강연
오픈 아카이브
&nbsp;&nbsp;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연구대학연계 프로그램◢&nbsp;오픈 아카이브&nbsp;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서울시립미술관의 새로운 분관으로서 기록과 예술이 함께하는 미술관입니다.&nbsp;여러 개인과 단체가 남긴 한국 현대미술의 발자취를 좇아 수많은 기록과 자료를 수집하고,&nbsp;보존하고,&nbsp;연구합니다.&nbsp;아카이브를 매개로 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들과 관계를 맺고 새로운 예술의 틀을 마련합니다.&nbsp;&nbsp;관련 전공 대학생들과 함께 꾸려나갈 〈오픈 아카이브〉는 아카이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쌓고 실제로 아카이브를 들여다보며 현대미술을 심층적으로 연구,&nbsp;기획하는 데 있어 아카이브의 잠재성을 탐색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nbsp;아카이브의 역할과 유형 등을 이해하고 실제 컬렉션을 오픈하여 능동적으로 활용해보기를 통해 작가 연구,&nbsp;작품 연구 과정을 세밀하게 경험해 봅니다.&nbsp;더불어 여러분이 열어본 아카이브를 실제로 만들고 수집한 작가와의 대화를 통해 어떻게 아카이브가 한 작가의 작업 세계에서 위치해 있는지를 살펴볼 예정입니다.&nbsp;&nbsp;기 간 : 2023. 04. ~ 05.&nbsp;매주 월요일장 소 :&nbsp;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모음동 3층 리서치랩&nbsp;주 최 :&nbsp;서울시립미술관신 청 : 관련 전공 수업 개별신청 (현장수업 연계)
  • 일정2023.04.01 ~ 2023.05.31
  • 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모음동 3층 리서치랩
아카이브의 아카이브 ARCHIVES OF ARCHIVES
A-LAB
아카이브의 아카이브 ARCHIVES OF ARCHIVES
&nbsp;&nbsp; &nbsp; &nbsp; &nbsp;20211203_sema_archive_05-3&nbsp;ⓒ&nbsp;studio_kdkkdk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온라인 퍼블리싱 프로젝트아카이브의 아카이브ARCHIVES OF ARCHIVES‘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라는 이름은 ‘아카이브(ARCHIVE)’가 ‘역사적 정보를 가지고 있는 문서들, 기록들의 컬렉션’ 이라는 의미와 이것이 보관된 장소를 일컫는 데에 착안하여 지어졌습니다. 오랜 기간 준비해 온 서울시립미술관의 분관에 새로운 이름을 붙이면서 ‘미술아카이브’는 그 장소와 그것이 소장하고 있는 컬렉션을 통칭하는 단어로 더 자주, 더 많이 불리고 사용되기를 기대했습니다.&nbsp;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디지털 아카이브를 사전 오픈하면서, 미술관 이름의 이러한 이중성은 아카이브라는 공간과 공간에 소장되는 자료에 대한 의미를 방문하게 합니다. ‘미술아카이브’라는 공간은 무엇인지, 그것이 모으는 자료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의 결합은 무엇을 향해가는지에 대해 질문하게 합니다. ‘미술아카이브’를 탐구하는 사전프로젝트로 ‘아카이브의 아카이브(ARCHIVES OF ARCHIVES)’를 진행합니다.‘아카이브의 아카이브’ 프로젝트는 ‘미술아카이브’의 두 가지 의미를 따라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공간과 컬렉션을 때로는 평행하게, 때로는 가로질러, 이중적 의미의 미술아카이브를 기록하고 그 이면을 연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미술아카이브의 아카이빙 작업을 통해 ‘미술아카이브’의 아카이브는 어떠한 형상이 되어가는지를 질문하고, 이를 조직하는 이면의 역학들을 시각화하고자 합니다.&nbsp;‘아카이브의 아카이브’ 프로젝트는 디지털 아카이브의 사전오픈 프로그램으로, 2021년 12월부터 개관 전까지 본 페이지를 통해 정기적으로 릴리즈 될 예정입니다.&nbsp;| 참여작가 : 김&nbsp; 도&nbsp; 균공간이 갖는 조형성과 사진 매체에 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고유의 미학적 특성을 자신만의 독창적 언어로 해석하는 작업방식을 통해 보편적 의미의 유형학적인 접근을 너머 데이터를 범주화하고 아카이브하는 일련의 작업으로 발표하였다. 이미지를 향한 지속적 고민과 아날로그-디지털, 물질-비물질의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을 지속하며 여러 관점들을 정답 없이 제시함으로써 작업을 다층화한다.&nbsp;|&nbsp;기획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유예동 학예연구사이다영 학예연구원|&nbsp;협력studio_kdkkdk김책&nbsp;
  • 일정2021.12.01 ~ 2022.08.31
  • 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탐구와 참여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자료를 보관하는 것뿐만 아니라, 디지털로 전환되는 시대에 맞춰 아카이브를 활용해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검색 방법, 여러 정보들 간의 관계와 맥락 보여주기, 이용자 참여형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