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전경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전경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로고 일주일 동안 보지 않기

기관소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기록과 예술이 함께하는 미술관입니다. 미술아카이브는 여러 개인과 단체가 남김 한국 현대미술의 발자취를 좇아 수많은 기록과 자료를 선별해 수집하고, 보존하고, 연구합니다. 또한 아카이브를 매개로 한 활동을 통해 다양한 사용자들과 관계를 맺고, 새로운 예술의 틀을 마련합니다.

The Art Archives, Seoul Museum of Art, is where art records and artworks coexist. The Art Archives selects, collects, preserves, and studies numerous records and materials in contemporary Korean art. The Art Archives aims to create relationships with diverse groups of users through a wide range of programs utilizing the archives as a resource as well as to develop a new cultural framework.

자세히 보기

연구와 활동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소장 기록을 기반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다양한 참여자들과 함께 전시, 교육, 행사, 공공 프로그램 등의 활동을 진행합니다.

전체

SeMA-프로젝트 A
전시
SeMA-프로젝트 A
  SeMA-프로젝트 A SeMA-프로젝트 A는 여러 동과 부지로 이루어진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공간들을 탐색해보는 프로젝트입니다. 각 공간과 조응하는 서울시립미술관의 소장품, 커미션 설치를 통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모음동의 옥상정원, 나눔동과 배움동의 공간들을 방문해봅니다. 모음동은 경사로의 지형을 따라 직육면체가 계단처럼 이어진 건물로, 각 층에는 경사로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계단식 옥상 정원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2층, 3층, 4층 각 층의 옥상정원에는 모음동 건축의 기하학적인 조형에 대비하여, 전통적인 조각 제작양식을 새로이 해석한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형상을 빚어 만드는 조각이 아닌, 세월이 지나 원 용도를 잃어버린 재료를 사용하는 정현의 〈무제〉가 프로젝트 A의 출발지점이 됩니다. 이어 계단을 따라 3층으로 올라가면 알루미늄 패널을 말리고 펼쳐 불연속적인 시간의 궤적을 조형화한 정소영 작가의 〈항해자〉, 감싸서(envelope) 형상을 만드는 캐스팅 방식을 해체, 평면에서 오려낸 형태를 세우는 펼치기(develop) 전략을 전개하는 홍명섭 작가의 〈De-veloping-Silhouette Casting〉을 만날 수 있습니다. 4층 옥상정원에는 보는 각도에 따라 평면과 입체를 오가는 김인겸의 〈빈 공간〉, 철판 면을 접어 면과 면이 만나는 새로운 공간을 펼쳐보이는 홍석호의 〈철판접기〉가 각각 입체적 형상을 만드는 조각의 새로운 실험들을 보여줍니다. 모음동 맞은편에는 미술아카이브를 배움과 참여로 연결하는 배움동, 나눔동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배움동과 나눔동에는 우리가 늘 마주하면서도 쉽게 지나치는 일상의 풍경, 경험에 대하여 질문을 던지는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배움동 1층에는 풍선을 한아름 안고 있는 장면을 포착한 황혜선의 〈풍선들〉이 사소한 주변의 이야기를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풍선들〉을 보고 돌아서면, 주변에서 쉽게 발견되는 종이 상자를 브론즈로 캐스팅하여 작품의 주체로 세운 김홍석의 〈계단 형태- 연단〉은 작품의 재료가 갖는 상징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위태롭게 쌓아 올린 종이상자와 마이크의 연단이 상징하는 공공성은 무엇인지를 질문하고 있습니다. 나눔동 1층에는 김동인 소설 『배따라기』의 한 장면의 텍스트를 구슬로 바꾼 고산금의 〈배따라기(김동인 소설)〉 만날 수 있습니다. 작가는 글자를 구술로 치환하면서, 매일 매일 텍스트를 읽는 우리의 경험에 대하여 새로운 시선을 던집니다.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건축은 평면으로는 4개 부지에 펼쳐진 모습이면서도 입면에서는 점층적으로 쌓아 올려진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SeMA-프로젝트 A는 펼쳐지고 모이는 모습으로 빚어진 미술아카이브의 공간을 거닐며 새로운 장소에서 다시금 놓인 작품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촉발합니다.       1. 정현, 〈무제〉 〈무제〉는 경상도 지역에 위치했던 한 향교에서 온 것으로 추정되는 대들보를 활용하여 제작한 작품입니다. 흰개미가 좀먹은 구멍들로 가득한 이 대들보는 7m가 넘는 길이로, 낡아버려 더 이상 그 하중을 지지할 수 없게 되었음에도 그것이 지탱한 공간이 얼마나 거대했을지를 짐작게 해줍니다. 낡고 바랜 단청은 그 색이 찬란하게 선명했을 시절과 바래지기까지의 긴 세월을 돌아보게 합니다. 정현 작가는 재료에 지나친 변형을 주지 않고 오히려 재료와 조응하여 그 특성을 잃지 않도록 하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버려진 구조물이 품고 있는 힘을 표면 밖으로 드러내며, 오랜 시간을 버텨온 서원의 대들보는 우리 삶의 질곡의 시간, 고난의 기억들을 응축하고 있습니다.   2. 정소영, 〈항해자〉 〈항해자〉는 2차원의 표면이 말리고 펼쳐지며, 안이 바깥이 되고 바깥이 안으로 밀려드는 시간의 궤적을 조형화한 작업입니다. 작가는 몸과 무게를 사용하여 알루미늄 패널의 끝과 끝을 맞닿게 하거나 굴리거나 겹쳐, 다른 차원과의 거리를 좁히거나 표면에 닿아가는 항해의 개념을 공간과 움직임으로 환원시킵니다. 정소영 작가는 시간과 공간, 자연과 우주의 변화하는 현상에 주목하고 이와 관련한 역사적, 장소특정적, 사회·과학적 맥락에 개입하는 새로운 서사를 만드는 작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항해자〉는 여러 겹의 면들이 교차되고 중첩되는 형상을 따라 단절되었다 이어지고 다시 길을 잃는 시간의 여정으로 관람자를 이끕니다. 시점의 충돌, 차원의 교차, 다중적 경험을 불러일으키는 조각들은 끝없이 새로운 우연을 만들며 인간 역사 속에서 변형되고 새롭게 구축되는 자연의 생성과 소멸의 시간을 조우합니다.   3. 홍명섭, 〈De-veloping-Silhouette Casting〉 〈De-veloping-Silhouette Casting〉은 철판을 가위의 실루엣(Silhouette)대로 커팅하여 이를 수직으로 세운 작품입니다. 가위라는 독립된 형상(존재)인 동시에 철판을 오려낸 흔적(부재)으로서 이미지와 일루전의 경계에 있는 이 작품은 사물을 고정된 인식으로부터 해방시키며, 해체의 미학을 구현합니다. 홍명섭 작가는 작가와 작품과의 만남, 관람자와 작품과의 만남을 ‘인연’, ‘촉발’ 등의 단어로 설명하며, 예술에 있어 모든 고정된 가치로부터의 해방을 추구하는 작가이기도 합니다. 시리즈를 칭하는 ‘de―veloping’은 ‘감싸다, 뒤덮다’의 뜻을 가진 ‘envelop’과 어원적으로 반의어인 ‘develop’에서 모티프를 얻은 것입니다. 작가는 작품 속에서 ‘en―veloping’과 ‘de―veloping’이라는 단어를 서로의 반대항으로 사용하면서 ‘―less’의 미학을 추구하는 자신의 작품관을 끊임없이 드러내 왔습니다.   4. 김인겸, 〈빈 공간〉 〈빈 공간〉은 평면과 입체 사이를 오가는 일종의 착시 효과를 불러일으키면서 작품의 물리적인 현존과 그것이 놓인 공간 사이에 무한한 공간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작품의 한쪽 면은 완전한 평면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다른 한쪽 면에서는 동그랗게 뚫려 비어 있는 공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김인겸 작가는 전통적인 조각의 볼륨과 매스에서 완전히 벗어나 스테인리스스틸을 주재료로 한 ‘면’의 조형을 통해 공간의 점유가 아닌 ‘비어있음’을 제시합니다. 이를 통해 물리적으로 현존하는 공간을 넘어 사유의 공간으로 우리를 인도합니다. 또한 이러한 ‘빈 공간’은 작품이 놓인 공간 공간마다의 새로운 풍광의 여백이 되어, 공간을 담아내는 새로운 캔버스가 됩니다.     5. 홍석호, 〈철판 접기〉 〈철판 접기〉는 철판의 재료적 특성을 최대한 수용하면서, 작가 자신의 의도적인 제작 행위는 최소화하는 조형적 실험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홍석호 작가는 공존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지지만, 긴 시간과 과정을 거쳐 마침내 공존하게 되는 대상과 관계들 안에서 나름의 가치를 찾고자 했습니다. 이러한 예술관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크고 작은 면들로 철판을 분할하고, 접었을 때 생기는 면과 면의 접점이 상호작용을 이루는 공간을 형성하도록 했습니다. 각 면이 서로 어긋나면서 긴장감이 창출되고, 독특한 면의 분할로 시각적 역동성이 연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접힌 각도와 절단 방식으로 각기 다른 형태를 한 면들은 서로 기대고, 어긋나지지만, 그러한 형태를 작동시키는 원칙은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6. 황혜선, 〈풍선들〉 〈풍선들〉은 황혜선 작가가 매일 작업실에 나가 그린 드로잉을 공간으로 옮겨 놓은 '드로잉 조각(Drawing Sculpture)' 중 하나로 평범한 사물들을 소재로 하는 작가의 소소한 일상과 기억들에서 떠오른 감정을 이야기하는 작품입니다. 멀리서 보면 평면작업처럼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벽에 살짝 띄워져 입체감을 갖게 됩니다. 풍선을 한 아름 안고 있는 이의 모습은 작가의 경험 속 단편적 이미지이기도 하며, 누구나 하나쯤은 기억에 간직하고 있을 만한 장면들은 작가의 기억 속 한순간에서 출발하여 보는 이의 기억 깊은 곳에 있는 감정들까지 떠올리게 해줍니다. 반짝이고, 다치거나 상하기 쉬운 이들 사물들은 예민하고 섬세한 감성들을 은밀하게 드러내는 메타포로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소통 방식을 보여줍니다.   7. 김홍석, 〈계단 형태-연단 1〉 〈계단 형태-연단 1〉은 김홍석 작가가 생각하는 주관적인 ‘공공성’을 반영하는 기념물을 간단한 드로잉과 설명문으로 제안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퍼블릭 블랭크(Public Blank)>의 연장선 상에 있는 작품입니다. 길거리나 공공장소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종이박스를 브론즈로 캐스팅하여 불안정한 구조로 쌓아 올렸으며, 기능할 수 없는 마이크와 함께 설치하여, 제 역할을 할 수 없는 비현실적인 연단을 의도적으로 조성하였습니다. 공공장소에서의 발언을 목적으로 하는 연단의 형상을 하고 있지만, ‘연설’이라는 기능이 제거된 상징적인 오브제로만 남게 됩니다. 이를 통해 동시대 미술에서 주목하는 공공성, 공공미술, 공공 기념물이라는 주제에 관하여 의문을 제기합니다. 또한 〈계단 형태-연단〉은 김홍석 작가가 2008년부터 진행한 ‘부차적 구성(Subsidiary Construction)’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미술작품 또는 어떤 주체적 대상을 보조하는 사물들, 즉 미술작품을 보호하기 위한 포장재, 상품을 담은 종이상자, 물품이 담긴 비닐봉지 등의 주변적 재료들을 주된 주체로 치환한 작업 중 하나입니다.   8. 고산금, 〈배따라기(김동인 소설)〉 〈배따라기(김동인 소설)〉는 고산금 작가가 김동인 소설가의 『배따라기』 중 자신에게 결정적 인상을 남긴 부분을 검은 금속 위에 스테인리스 구슬로 필사한 작품입니다. 작가는 『배따라기』의 문자를 구슬로 대체하고 단어 사이의 공간을 빈틈으로 남겨 텍스트의 내용을 탈각시키고 물질화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텍스트가 간직한 서정성, 통속성, 현대성 등의 정서는 스테인리스 구슬의 침묵 속으로 사라집니다. 의미의 차원에서 형태의 차원으로 옮겨진 글자는 시각성(visuality)으로서만 존재하게 되며, 말이 의미를 발생시킬 때 숨어버리는 글자들의 차이, 간격, 공백이 구슬 배열의 리듬에 의해 드러납니다. 이처럼 고산금의 작품은 읽을 수는 없지만, 작가가 읽어낸 모든 글자는 이미 보이는 노래이자 들리는 이미지라고 할 수 있으며, 작품 자체를 문화, 사회적 현상을 은유하는 상징물로 부각시킵니다.   SeMA-Project A is a project that explores the different spaces of the Art Archives, Seoul Museum of Art, which comprises several sites and buildings. Here, we pay a visit to the Art Archives’ new sections―from the rooftop garden of the Collaborating Space, the Learning Space to the Exchanging space―while looking at the works from SeMA collection, commissioned installation encountered in each one.   The Collaborating Space building was constructed to conform to the sloping terrain. Along the inclined path is a terraced rooftop garden formed out of cubes. In comparison with the geometric arrangement of this space, the rooftop garden sections on the second, third, and fourth floors offer works of art that adopt unique interpretations on the traditional form of production of sculpture. The starting point for this project is Untitled by artist Chung Hyun, who forgoes the creation of new shapes in favor of repurposing materials that have let go of their original function over the years. Up the stairs are Sailor by Chung Soyoung which visualizes discontinuous trajectory of time by folding and unfolding aluminum panel, and, De-veloping-Silhouette Casting by Hong MyungSeop, who has created a “de-veloping” strategy of erecting shapes cut own out two-dimensional surfaces, dissolving the traditional sculptural strategy of a casting or “enveloping” the form to fill in. In the rooftop garden on the fourth floor, new experiments in sculpting to create three-dimensional shapes are illustrated by Kim In-kyum’s Emptiness and Hong Suk-ho’s An Iron Plate Fold. In the former, the artist creates a three-dimensional sculpture that can be seen as a flat surace at a certain point of view; the latter has the surfaces of iron plates folded to show a new space where each surface meets.    Across from the Collaborating Space are the Learning Space and Exchanging Space, which connect art archives with learning and participation. In these two spaces, visitors can view artworks that raise questions about the ordinary scenes and experience we encounter every day but all too easily pass by. On the first floor of the Learning Space, visitors can imagine the small stories of things around them through Hwang Hae-sun’s The Balloons, which captures the scene when one clutches an armful of balloons. In Kim Hong-seok’s Stairs Construction–Podium, the subjects of the work are commonplace cardboard boxes that have been cast in bronze. It poses questions about the symbolism associated with the artwork’s materials, as well as the public service role symbolized by the precariously stacked boxes and the microphone podium. On the first floor of the Exchanging Space, Koh San-keum’s Baettaragi(Novel by Dong-in Kim) converts the texts of a scene from Dong-in Kim’s novel “Baettaragi” into strings of beads. In transposing the characters into beads, the artist offers a new perspective on the daily experience of reading texts.   The Art Archives’ architecture has a sprawling layout comprising different sites and pathways, as well as a layered vertical structure. SeMA-Project A encourages visitors to rediscover the artworks resituated in new environments, facilitating diverse perspectives as they roam through the Arts Archive spaces with their spreading and gathering arrangement. 1. Chung Hyun, Untitled To create Untitled, artist Chung Hyun used a crossbeam assumed that once held up a heavy ceiling between the columns of a Hyang-gyo (Confucian local school) located in Korea’s Gyeongsang region. Riddled with holes bored by termites, the crossbeam measures over seven meters in length. Though it is now too old to carry the weight it once bore, it gives some indication of how immense that space was. The old, faded dancheong pattern gives a sense of the many years that have passed since the time when its colors were clear and brilliant. Rather than trying to change too much about the materials, Chung instead coordinates with them, working to ensure they do not lose their characteristics. He outwardly expresses the strength possessed by a now-abandoned structure, as the crossbeam that held up the Hyang-gyo’s ceiling for so many years encapsulates the times of hardship and difficulty in our lives. 2. Chung Soyoung, Sailor As two-dimensional surfaces folded and unfolded, Sailor visualizes the trajectory of time where the inside becomes the outside, the outside becoming inside. The artist uses her body and weight to let two ends of an aluminum panel being in contact, panels being rolled and overlapped. For Sailor, sailing is conceptualized as shortening the distance to the other dimension or reaching out to its surface, whereas the two-dimensional panels are transformed into a space and a movement. Chung Soyoung recognizes changing phenomena in time and space, in the nature and the universe, creates new narratives intervening their historical, site-specific, socio-scientific contexts. Along with layer upon layer, layer crossed layer of Sailor, the audience is immersed into the travel of time that is ruptured, continued and where one is lost, again. These pieces of the sculpture evoke collision of perspectives, intersection of dimensions and multilayered experiences. The work continuously yields new encounters, where one faces the time of creation and extinction of the nature that is changed and constructed in the human history. 3. Hong, Myung Seop, De-veloping-Silhouette Casting For De-veloping-Silhouette Casting, an iron plate has been cut along a silhouette of scissors and raised upright. Existing at the boundary between image and illusion as both the independent shape (presence) of the scissors and the evidence (absence) of the iron plate’s trimming, the work embodies an aesthetic of deconstruction as it liberates the object from fixed perceptions. Artist Hong MyungSeop uses words such as “affinity” and “trigger” to explain the encounters between artist and artwork and between artwork and viewer. As an artist, he pursues liberation from all the predefined values associated with art. De-veloping, the name he has adopted for his series, takes its motif from the word “develop” as an etymological antonym of “envelop.” In his work, he uses the words “en-veloping” and “de-veloping” as mutual opposites, consistently demonstrating an artistic perspective that aspires toward an aesthetic of “-less.” 4. Hong, Seok Ho, An iron plate fold Incorporating the characteristics of its iron plate materials, An Iron Plate Fold illustrates the aesthetic experiment of an artist who is seeking to minimize his own activities of deliberate “creation.” Artist Hong Suk-ho has attempted to discover the values within the relationships among objects whose coexistence may be seen as impossible that eventually come to coexist over time and lengthy processes. To give visual expression to this artistic perspective, he separates his plate into surfaces of different sizes, allowing the creation of a space through the interactions of contact points that arise in the surfaces when folded. A sense of tension is introduced through the misalignments between surfaces, while a quality of visual dynamism arises from the dividing of distinctive surfaces. The angles of folding and truncations found on the different surfaces are such that the surfaces’ edges rest upon or askew with each other―but they also illustrate the single principle that causes the shape to work. 5. Kim Inkyum, Emptiness Eliciting an optical illusion effect of alternating between two and three dimensions, Emptiness shows the infinite space that exists between the physical presence of the artwork and the setting in which it is placed. One of the work’s surfaces is entirely flat, but the other has a round space encircled by sculptural planes, offering a glimpse of empty space. Artist Kim InKyum leaves the volume and mass of the traditional sculpture behind completely, using the shaping of surfaces in stainless steel to present “emptiness” rather than the occupying of space. In the process, he guides us beyond the place where we are physically present and into a space of contemplation. This “emptiness” also becomes the empty space in every new landscape where the artwork is placed, providing a new canvas to capture that environment. 6. Haesun Hwang, The balloons The Balloons is an example of artist Hwang Hae-sun’s ‘Drawing Sculpture’ works, in which she spatially realizes one of the drawings that she produces in her studio from day to day. As an artist, Hwang focuses on everyday objects, and this is a work that relates to the small aspects of her day-to-day experience and the emotions that arise from her memories. Seen from a distance, the work appears two-dimensional, but a closer look shows how it projects slightly from the wall, giving it a three-dimensional quality. The image of a person holding an armful of balloons is a fragment from the artist’s own experience, but it is through scenes with which all of us have associated memories to evoke emotions deep within the viewer’s own recollection. The gleaming, fragile and perishable items are a metaphor that quietly expresses keen, delicate emotions, illustrating a natural and gentle way of communicating. 7. gimhongsok, Stairs Construction-Podium 1 Stairs Construction-Podium 1 is a continuation of Public Blank, a public art project in which artist gimhongsok presented simple drawings and explanations for a proposed monument reflecting his own subjective view on “public service.” Creating a precariously stacked structure with bronze-cast cardboard boxes of the kind often seen on the street and in public settings, gimhongsok includes a non-working microphone and a podium deliberately designed in an unrealistic, non-functional way. The podium shape is the same kind used in public spaces for public speeches, but the monument, which consists of everyday, disposable materials, is reduced to a symbolic object with its speech-associated functions stripped away. In this way, the artwork raises questions and new implications about themes that have received some attention in contemporary art―namely, “public service,” “public art,” and “public monuments.” Stairs Construction?Podium 1 is also part of 'Subsidiary Construction' series, a project that gimhongsok has been pursuing since 2008. In these works, the main subjects are the objects that “support” works of art and certain subjective things: peripheral materials such as packing to protect art, cardboard boxes used to contain products, plastic bags for items, and so forth. 8. KOH SAN KEUM, Baettaragi(Novel by Dong-in Kim) For Baettaragi(Novel by Dong-in Kim), artist KOH SAN KEUM uses stainless steel beads on black metal to recreate a passage from author Dong-in Kim’s novel “Baettaragi” that left a particularly strong impression on her. Replacing the “Baettaragi” texts into beads and spaces between the words into empty spaces, Koh both dislocates and materializes the text’s content. In the process, the sentiments found within that text―the lyricism, popular appeal, and modernity―vanish into the stainless-steel beads’ silence. Transported from the realm of meaning into the realm of form, the text exists purely as “visuality,” the rhythm of the beads’ arrangement revealing the differences, gaps, and spaces in the text that are concealed when the meanings of words are invoked. While Koh’s work cannot be “read,” the characters that she has interpreted can be described as a “visible song” or “audible image” in their own right, as the artist emphasizes the artwork itself as symbolic representation of cultural and social phenomena.
  • 전시일정2023.04.04 ~ 2023.12.31
  • 전시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2022 세마피칭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포럼
2022 세마피칭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2022 세마피칭: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스케치 영상      영상제작 : 이은정 프로덕션   2022 세마피칭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 2022 SeMA PITCHING 〈Art Museum that Archives, Remembering Future〉 서울시립미술관은 미술아카이브의 실천과 운영을 다각도로 모색해 보는 연구포럼, 2022 세마피칭 <기록하는 미술관, 기억하는 미래>를 개최합니다. ‘2022 세마피칭’은 아카이브와 동시대 미술을 잇는 국내외 현장 전문가들을 한자리에 초청해 미술아카이브 실천의 새로운 방향을 함께 모색해보는 연구 포럼입니다.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개관에 앞서 2022년 여름에 진행한 ‘세마피칭 파일럿’에서부터 다각적인 실천을 탐색해 왔으며, 본 연구포럼을 통해 발견한 관점들을 2023년 미술관 개관 이후의 실천과 의제 발굴까지 이어가 봅니다. 2022 세마피칭은 기록을 수집, 보존, 연구하는 미술아카이브 활동이 현재에도 그 방법과 범위를 갱신하는 현재진행형 실천임을 기억하며, 그 변화를 통해 미술 아카이브로부터 확장될 수 있는 연구, 조사, 창작, 비평의 가능성을 가늠해 봅니다. 연구포럼의 첫째 날은 ‘무엇이 미술아카이브가 되는가’라는 주제 아래 미술 아카이브가 구성되어온 궤적을 되짚어봅니다. 기록학과 동시대 미술아카이브의 이슈를 교차해보며 의제를 발굴하고, 미술아카이브의 경계선을 현재 시선으로 가늠해봅니다. 둘째날은 ‘미술아카이브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주제 아래 미술아카이브를 통해 어떠한 텍스트가 새로 짜일 수 있을지를 상상해보며, 이를 위한 연구, 조사, 글쓰기, 창작의 새로운 방법들을 공유하면서 미술관의 수행적 탐색을 펼쳐봅니다. 2022세마피칭은 작가, 비평가, 큐레이터, 연구자, 매개자 등 다양한 위치에 있는 행위자들과 함께합니다. 각자의아이디어가 새로운 실천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현장 지향형 피칭을 지향합니다. 미술 기록물의 분류와 보관을 너머, 기록물이 다시 꺼내어져 현재의 이야기로 쓰이는 방법들을 조망합니다. 특히 본 연구포럼에서는 노송희, 윤지원 작가가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기록물을 창작자의 관점에서 재해석한 영상 작품을 프리미어 상영합니다. 두 작가가 미술관의 자료를 살펴보며 작품을 구성한 과정은 세마피칭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최  서울시립미술관 | 기획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유예동 학예연구사 이다영 학예연구원 | 협력기획 B파운데이션 권주희, 우아름, 임다울, 최정윤, 호경윤 | 디자인 조은지스튜디오 | 공간조성 이수성 | 번역 김효정, 문유진, 콜린 모엣, 아트앤텍스트 | 동시통역 이기은, 조수지 | 문자통역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 | 영상제작 프로덕션이은정 | 촬영 CJYART STUDIO 조준용 
  • 일정2022.12.09 ~ 2022.12.10
  • 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나눔동 2층 다목적홀
세마피칭 파일럿
포럼
세마피칭 파일럿
 세마피칭 파일럿 SeMA PITCHING PILOT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개관을 앞두고, 우리에게 친숙하면서도 아직은 낯선 ‘아카이브’에 다가가는 다양한 시도들을 표면화하는 사전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아카이브를 수집하고 새로운 미술관을 만들어 나가면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가 현장에 펼쳐진 문서와 기록, 자료들을 목도하고 경험했던 것처럼, 미술기록을 찾아내고 들춰보며 새로운 해석과 실천의 가능성을 열어온 이들의 생생한 경험을 들어봅니다. 현장의 그 때, 그 자리를 기록하고 보존해 온 미술언론의 아카이빙, 천차만별의 작가 아카이브를 전시의 모티프와 내용으로 꾸려온 큐레이팅, 스스로를 아카이빙하는 아티스틱 프랙티스에 대한 조사연구, 컬렉션의 아이템, 계층을 밀착 있게 바라보고 새로운 지층을 발굴해내는 해제연구, 그리고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소장 기록과 함께 새로운 아카이브 활용 가능성을 열어본 워크숍과 이미지텔링 프랙티스까지, 아카이브를 둘러싼 여러 층위의 활동들을 펼쳐 보이며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가 지나온, 그리고 향할 그라운드를 탐색합니다.   라운드테이블 〈작품, 기록, 큐레이팅〉 2022.6.21. 14:00  〈저널링, 지금 여기를 기록하기〉 2022.6.24. 14:00  〈작가 Sasa[44]의 와당탕퉁탕 엉망인 세상을 기록하는 방법〉 2022.7.11. 13:00   워크숍 〈도전! 아트 프로파일러〉 2022.7.1. 14:00 / 2022. 7.2. 14:00 / 2022.7.8. 14:00 〈아트라이팅-미래에 오픈할 텍스트〉 2022.7.18. 11:30 / 2022.7.19. 11:30  프랙티스 〈이미지텔링〉 〈해제연구-또 하나의 목소리〉 | 주최  서울시 문화본부, 서울시립미술관 | 기획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유예동 학예연구사 이다영 학예연구원 | 협력기획 B파운데이션 호경윤, 권주희, 우아름, 임다울, 최정윤 | 디자인 조은지스튜디오 | 영상제작 프로덕션이은정, CJYART STUDIO 조준용  | 촬영 CJYART STUDIO 조준용 
  • 일정2022.06.24 ~ 2022.10.01
  • 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서울시립미술관
아카이브의 아카이브 ARCHIVES OF ARCHIVES
A-LAB
아카이브의 아카이브 ARCHIVES OF ARCHIVES
       20211203_sema_archive_05-3 ⓒ studio_kdkkdk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온라인 퍼블리싱 프로젝트 아카이브의 아카이브 ARCHIVES OF ARCHIVES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라는 이름은 ‘아카이브(ARCHIVE)’가 ‘역사적 정보를 가지고 있는 문서들, 기록들의 컬렉션’ 이라는 의미와 이것이 보관된 장소를 일컫는 데에 착안하여 지어졌습니다. 오랜 기간 준비해 온 서울시립미술관의 분관에 새로운 이름을 붙이면서 ‘미술아카이브’는 그 장소와 그것이 소장하고 있는 컬렉션을 통칭하는 단어로 더 자주, 더 많이 불리고 사용되기를 기대했습니다.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디지털 아카이브를 사전 오픈하면서, 미술관 이름의 이러한 이중성은 아카이브라는 공간과 공간에 소장되는 기록에 대한 의미를 방문하게 합니다. ‘미술아카이브’라는 공간은 무엇인지, 그것이 모으는 기록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의 결합은 무엇을 향해가는지에 대해 질문하게 합니다. ‘미술아카이브’를 탐구하는 사전프로젝트로 ‘아카이브의 아카이브(ARCHIVES OF ARCHIVES)’를 진행합니다. ‘아카이브의 아카이브’ 프로젝트는 ‘미술아카이브’의 두 가지 의미를 따라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공간과 컬렉션을 때로는 평행하게, 때로는 가로질러, 이중적 의미의 미술아카이브를 기록하고 그 이면을 연구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미술아카이브의 아카이빙 작업을 통해 ‘미술아카이브’의 아카이브는 어떠한 형상이 되어가는지를 질문하고, 이를 조직하는 이면의 역학들을 시각화하고자 합니다.  ‘아카이브의 아카이브’ 프로젝트는 디지털 아카이브의 사전오픈 프로그램으로, 2021년 12월부터 개관 전까지 본 페이지를 통해 정기적으로 릴리즈 될 예정입니다.  | 참여작가 : 김  도  균 공간이 갖는 조형성과 사진 매체에 대한 탐구를 기반으로 다양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 고유의 미학적 특성을 자신만의 독창적 언어로 해석하는 작업방식을 통해 보편적 의미의 유형학적인 접근을 너머 데이터를 범주화하고 아카이브하는 일련의 작업으로 발표하였다. 이미지를 향한 지속적 고민과 아날로그-디지털, 물질-비물질의 경계를 넘나드는 실험을 지속하며 여러 관점들을 정답 없이 제시함으로써 작업을 다층화한다.  | 기획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유예동 학예연구사 이다영 학예연구원 | 협력 studio_kdkkdk 김책  
  • 일정2021.12.01 ~ 2022.08.31
  • 장소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

탐구와 참여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기록을 보관하는 것뿐만 아니라, 디지털로 전환되는 시대에 맞춰 아카이브를 활용해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도 기획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검색 방법, 여러 정보들 간의 관계와 맥락 보여주기, 이용자 참여형 콘텐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