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667
- 14
- 디지털미술아카이브 언박싱
- 2023.03.19
언박싱_01. 개요
00:00 ~ 01:24
언박싱_02. 아카이브 이해하기
01:24 ~ 02:47
언박싱_03. 아카이브 찾기
02:47 ~ 04:57
언박싱_04. 아카이브 맥락 찾기
04:58 ~ 06:22
언박싱_05. 아카이브 탐구하기
06:23 ~ 08:33
언박싱_06. 아카이브 참여하기
08:34 ~ 10:18
언박싱_07. 아카이브 연구하기
10:19 ~ 12:09
언박싱_08. 아카이브 프로그램
12:10 ~ 13:24
- 3648
- 13
- 아카이브란 무엇인가?
- 2023.02.28
1. 아카이브란 무엇인가? 1)
아카이브(archive(s))는 영구적 보존 가치가 있는 기록, 기록을 선별하여 보관하는 장소, 기록을 수집하고 관리하는 기관을 뜻하는 복합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카이브는 기록으로 지칭될 때 개인 또는 조직이 어떠한 활동이나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생산, 접수한 기록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내용(content), 구조(structure), 맥락(context)을 가지는 것이 특성입니다. 내용은 기록을 구성하는 문자, 숫자, 이미지 등 구체적인 정보를 의미하며, 구조는 내적 구조(기록의 물리적 특성)와 외적 구조(어떤 기록과 관련된 다른 기록과의 관계)로 구분됩니다. 맥락은 기록이 생산되고 활용되었던 환경과 정황(제목, 생산자명 등 식별정보와 생산자와 생산 목적 등)을 말합니다. 나아가 아카이브는 그 특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출처와 원질서를 존중하고, 집합적 통제에 입각하여 관리됩니다.
2. 아트아카이브(Art Archives)란?
아카이브의 정의를 고려해 볼 때 아트아카이브는 작가와 매개자 등 다양한 생산자가 예술 분야 활동과 관련되어 생산하고 소장하고 있던 기록 그것을 수집·관리·보존하는 기관 자체를 의미합니다. 중의적 의미로 인해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서는 기록과 기관을 구분하기 위해서 기록을 아트아카이브로, 기관을 미술아카이브로 구별합니다.
3. 아카이브의 원칙들이란?
-출처주의: 출처는 기록을 생산·축적·유지·활용한 조직이나 개인을 뜻하고, 출처주의는 기록의 생산 출처(조직, 개인, 기능)에 따라 분류·정리·보관하는 원리로, 출처가 같은 기록을 출처가 다른 기록과 서로 뒤섞어서는 안 되며 이는 기록의 본래 생산 맥락을 보존하기 위한 것입니다.
-원질서 존중의 원칙: 기록의 생산자가 구축한 기록의 조직 방식과 순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 원칙이 중요한 것은 원질서를 통해 기록이 담고 있는 의미 있는 증거를 유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계층적 관리: 출처주의와 원질서 존중의 원칙에 기반하여 기록의 특성을 유지 및 보존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록을 위계적인 구조에 따라 관리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 그 위계적 구조는 ‘컬렉션’-‘시리즈’-‘파일’-아이템‘ 등과 같은 계층을 말합니다.
-집합적 기술: 기록의 기술이 개별 기록에 대한 기술과 더불어 집합적 수준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으로, 개별 기록의 내용보다는 전체적인 구조를 설명하는 것을 통해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4. 소장자료란?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는 관리하는 모든 자료를 예술정보자원이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예술정보자원은 소장자료인 아트아카이브와 도서로 구분됩니다. 아트아카이브는 예술자료, 기관자료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예술자료는 작품을 제작하거나 전시를 기획하는 등 창작의 과정에서 작가와 매개자, 단체가 생산하고 수집한 자료를 뜻하며, 기관자료는 1988년 설립된 서울시립미술관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거둔 운영자료입니다. 도서는 목록 개발을 통해 수집된 국내외 미술 분야 단행본 및 연속간행물, 전시도록, 아티스트북, 독립출판물을 말합니다.
5. 아트아카이브의 분류란?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분류는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그 두 가지는 예술자료에 적용되는 계층분류와 기관자료에 적용되는 기능분류입니다.
계층분류는 수집처의 창·제작 과정, 사회활동 등을 분석하여 ‘컬렉션’-‘시리즈’-‘파일’-‘아이템’ 계층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컬렉션’ 계층은 소장자(처)인 ‘창작자’, ‘매개자’, ‘단체’, 또는 특정 주제로 범주화시킬 수 있는 기록의 총체를 뜻합니다. ‘시리즈’ 계층은 ‘컬렉션’ 계층에서 구분될 수 있는 행위(전시, 사회활동, 사건 등)나 미술사 연구에 따라 논리적으로 구분될 수 있는 단위입니다. ‘파일’ 계층은 시리즈 내에서 최소의 행위나 사건별로 분류된 기록의 집합을 의미하며, ‘아이템’ 계층은 더 이상 구별될 수 없는 기록의 최소단위로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의 수집·관리·보존의 최소단위입니다.
기능분류는 서울시립미술관의 업무 기능을 분석하여 ‘대분류’-‘중분류’-‘소분류’-‘아이템’ 계층으로 분류하였습니다. ‘대분류’ 계층은 서울시립미술관의 핵심 기능인 ‘수집’, ‘교육’, ‘전시’, ‘행사공연’ 등으로 구분됩니다. ‘중분류’ 계층은 핵심 기능 안에서 수행되는 개별 프로그램을 대상·주제·목적 등으로 분류한 것을 말합니다. ‘소분류’ 계층은 개별 프로그램의 업무절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한국기록학회, 『기록학 용어 사전』(역사비평사, 2008)에서 인용
- 3649
아카이브
영구적 보존 가치가 있는 기록, 기록을 선별하여 보관하는 장소, 기록을 수집하고 관리하는 기관을 뜻하는 복합적 의미
아키비스트
기록의 진본성과 맥락을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출처주의, 원질서 존중의 원칙 등에 따라 보존할 가치를 지닌 기록을 수집, 정리·기술, 보존, 검색제공 등의 책임을 지닌 사람
출처주의
기록을 생산·축적·유지·활용한 조직이나 개인에 따라 분류·정리·보관하는 원칙
원질서 존중의 원칙
기록의 생산자가 구축한 기록의 조직 방식과 순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원칙
집합적 기술
기록의 기술이 개별 기록에 대한 기술과 더불어 집합적 수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원칙
계층적 관리
기록을 위계적인 구조(‘컬렉션’-‘시리즈’-‘파일’-아이템‘)에 따라 관리해야 한다는 원칙
분류
아카이브를 조직화하고 내적인 질서를 부여하기 위해 아카이브 간의 유기적 관계를 표현하는 과정
기술
해당 기록의 내용, 구조, 맥락에 대한 정보를 표준화된 형식에 따라 작성하는 행위
계층
위계적 구조인 분류 체계상 위치를 뜻하며, 계층분류의 경우 ‘컬렉션’-‘시리즈’-‘파일’-아이템으로 구성
아트아카이브
작가와 매개자 등 다양한 생산자가 예술 분야 활동과 관련되어 생산하고 소장하고 있던 자료
미술아카이브
아트아카이브를 관리하는 기관과 장소로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를 의미
디지털미술아카이브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서 운영하는 디지털아카이브이자 홈페이지의 역할을 하는 웹사이트
예술정보자원
아트아카이브와 도서를 아우르는 용어로 서울시립 미술아카이브에서는 예술정보자원이라고 지칭
소장자료
예술정보자원에서 도서를 제외한 아트아카이브를 뜻하는 것으로 예술자료와 기관자료로 구분
예술자료
작품을 제작하거나 전시를 기획하는 등 창작의 과정에서 작가와 매개자, 단체가 생산하고 수집한 자료
기관자료
1988년 설립된 서울시립미술관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거둔 운영자료
계층분류
예술자료에 적용되는 분류로, 창작자와 매개자의 창·제작 과정, 사회활동 등을 분석하여 ‘컬렉션’-‘시리즈’-‘파일’-아이템‘ 계층으로 분류
기능분류
기관자료에 적용되는 분류로, 서울시립미술관의 업무 기능을 분석하여 ’대분류‘-’중분류‘-소분류-아이템’ 계층으로 분류
시소러스
용어의 동의어, 반의어 및 계층관계 종속관계 등을 보여주는 구조화된 어휘집
전거 레코드
목록에서 접근점으로 선정된 인명, 단체명 등의 표준화된 표목 형태를 다른 정보로 연결하여 상호참조 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모아놓은 것
- 3629
- 11
- 아카이브 필사는 어떻게 참여하나요?
- 2021.11.30
아카이브 필사란?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유형의 아카이브 자료 중 디지털 판독이 어려운 자료를 이용자가 직접 해독하여 디지털화하는 시민 참여형 콘텐츠입니다.
아카이브 필사 절차
① 아카이브 필사 배정
- 관리자가 배정한 필사 대상 자료를 확인합니다.
② 아카이브 필사 선택
- 필사 선택 및 작성은 로그인 후 참여 가능합니다.
- 진행 중인 필사 대상 자료 중 작성하고자 하는 자료를 조회합니다.
- ‘아카이브 필사 참여하기’를 통해 작성할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 참여자 이름을 등록하면, 필사 게재 시 함께 등록됩니다.
③ 아카이브 필사 작성
- 아카이브 이미지를 확인하여, 필사 내용을 작성합니다.
※ 필사는 15일 이내에 작성해야 하며, 기한이 경과하면 작성 중인 내용이 삭제됩니다.
- 작성 도중 임시저장이 가능하며, 진행중 상태로 저장됩니다.
- 임시 저장된 필사는 나의 페이지 > 나의 필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작성완료 후 검수 요청한 필사는 관리자 접수 후 승인/반려 처리됩니다.
④ 아카이브 필사 검수
- 관리자가 검수 중인 필사는 내용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 반려된 필사는 나의 필사에서 반려사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반려된 필사는 수정 및 삭제 가능합니다.
※ 반려 후 7일 내에 작성내용을 수정하여 재검수 요청이 가능합니다.
- 반려된 필사를 수정하지 않을 경우, 7일 후 다시 작성대상으로 변경됩니다.
⑤ 아카이브 필사 게재
- 관리자가 게재 승인한 필사는 나의 페이지 및 해당 자료의 페이지 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3630
- 10
- 자료열람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 2021.11.30
나의 열람신청이란?
아카이브 원본자료는 외부 반출이나 대여가 불가능하며 나의 열람신청을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 열람을 원하는 경우 신청서를 작성해주시길 바랍니다.
※ 열람 가능한 자료는 나의 자료에 담긴 자료(예술자료, 기관자료의 아이템(건))만 가능합니다.
※ 관리자와의 협의에 따라 열람 신청일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① 나의 자료 내 열람신청자료 담기
- 나의 자료에 저장된 자료 중 열람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합니다.
② 열람신청서 작성
- 열람희망일, 열람희망시간, 신청인, 신청인 소속, 직업, 신청목적을 입력합니다.
- 신청서 작성 외 참고자료, 협조공문 등이 있을 경우 첨부파일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 취소 버튼 클릭 시 열람신청이 취소됩니다.
※ 자료 열람은 운영일(화~토)에만 가능합니다. *법정 공휴일에는 쉽니다.
※ 열람신청은 운영일 기준 5일 이전까지 가능하며, 당일에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 열람 가능한 자료의 양은 1회(하루) 최대 10건으로 제한됩니다.
③ 열람신청서 조회
- 열람 신청한 자료의 목록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가 승인하기 전까지 열람신청 취소가 가능하며, 관리자 검토 후 처리상태(승인, 반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가 승인한 자료는 협의한 날짜에 직접 방문하여 열람 가능합니다.
④ 열람신청 결과 확인
- 열람결과는 후 나의 열람신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3631
- 9
- 나의 스토리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 2021.11.30
나의 스토리란?
나의 자료에 저장된 자료를 활용하여, 내가 원하는 주제로 스토리를 재구성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 나의 스토리는 나의 자료에 담긴 자료로만 작성이 가능합니다.
나의 스토리 절차
① 나의 자료 내 스토리 작성자료 담기
- 나의 자료에 저장된 자료 중 나의 스토리에 작성하고자 하는 대상을 선택합니다.
② 나의 스토리 만들기 선택
- 나의 자료 정보를 선택하여 스토리 제작이 가능합니다. ‘스토리 만들기’ 선택 시 제작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스토리는 최대 30개까지 제작 가능합니다.
③ 나의 스토리 작성
- 스토리 제목을 입력한 후 나의 자료 정보를 선택합니다.
- 이미지는 순서 변경이 가능하며, 첫 번째 이미지를 대표이미지로 설정합니다.
- 추가 버튼 클릭 시 나의 자료에 저장된 자료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삭제 버튼 클릭 시 선택한 자료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생성 시 담을 수 있는 최대 아카이브 수는 20개입니다.
④ 나의 스토리 내용 등록
- 스토리 내용을 입력한 후 미리보기를 통하여 편집된 내용을 확인합니다.
- 스토리 만들기 선택 시, 작성된 내용이 등록됩니다.
⑤ 나의 스토리 공개 신청
- 다른 이용자와 공유하고 싶은 스토리는 관리자에게 공개신청 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의 검토에 따라 공개가 승인된 스토리는 ‘탐구와 참여 > 아카이브 스토리’ 메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나의 스토리가 반려된 사유는 스토리 하단에서 확인 가능하며, 수정 시 스토리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반려된 스토리는 수정 후 재공개 요청할 수 있습니다.